불기 2560년 부처님 오신날로 공휴일인데 이번에는 토요일과 겹쳐서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는 아쉬움이 남는 날이죠. 이날 절에 가면 많은 신자들로 고생이 눈에 보였지만 작년에 조금 일찍 부산 해동용궁사에 갔다가 연등을 찍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던 아쉬운 기역이 있어서 이번에는 전화까지 하고 찾아갔습니다.


부산 해동용궁사 연등 밤바다 밝히는 아름다움에 반한 석가탄신일


부산 해동용궁사는 부산에서도 대표적인 관광지인데 대부분의 절이 산속 깊숙한 곳에 있는 것과는 달리 해동용궁사는 절의 위치가 바닷가 옆에 있어서 특히하고 풍경이 좋아서 많은 관광객이 찾습니다.



부산 해동용궁사 위치

네비 주소 : 부산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 (기장읍 시랑리 416-1, ☎ 051-722-7744)

해동용궁사 입구에 주차장이 있어서 주차를 쉽게 할 수 있으나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주차비는 시간과 관계없이 3,000원을 받고 있습니다.





해동용궁사는 어떤 절?


해동용궁사에 대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알아보니 해동용궁사는 동해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절로 1376년에 공민왕의 왕사였던 나옹대사가 창건한 절로 양양 낙산사, 남해 보리암, 해동용궁사 이렇게 3절을 한국의 삼대 관음성지라고 하는데 바다와 용과 관음대불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절이라고 합니다.


해동용궁사의 원래 이름은 보문사였다고 하며 임진왜단 당시에 소실되었는데 통도사 문창화상이 중창하였는데 1976년 해동용궁사에 부임하였던 정암스님이 꿈에서 용을 타고 승천하는 관음보살을 보고 절의 이름을 지금의 해동용궁사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해동용궁사 입구에 들어서면 십이지상이 일렬로 줄을 지어 서 있고 용궁사 입구쪽으로 들어가다보면 높은 탑이 있는데 교통안전기원탑이라고 합니다.



해동용궁사에는 득남불이 있는데 배쪽에 보면 색깔이 많이 검은데 득남불의 배를 만지면 말그대로 남자아이를 얻는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한번은 만지고 가죠.



또한 해동용궁사는 해가제일 먼저 뜨는 절로도 알려져 있으며 일출암위에는 지장보살이 모셔져 있고 해동용궁사 가장 뒤편에는 해수관음대불이 바다를 바라보며 서있습니다.




해동용궁사 지장보살은 지옥중생을 모두 구제하고 성불하겠다는 원력을 세우고 지금도 지옥에 계시는 보살로 바닷가 방생터에 모셔져 있는데 오시는 신도들 마다 꼭 기도를 하고 가네요.



화창한 봄날 푸른하늘과 바다와 절의 풍광이 너무나도 멋져서 저절로 사진을 찍게 만드는 곳이 바로 해동용궁사가 아닐까 합니다.



부산 해동용궁사 연등 밤바다 밝히는 아름다움에 반한 석가탄신일


해동용궁사 연등을 찍기 위해서 이날 일몰시간이 오후 7시 20분경이었는데 6시에 도착해서 겨우 자리를 잡고 삼각대를 펼칠 수 있었는데 조금만 늦었어도 아쉬울뻔하였는데 포인트가 좁아서 화각을 조금만 크게 잡아도 옆 카메라가 잡혀서 구도 잡아서 사진 찍기가 꽤나 어려웠네요.

해가지고 조금 있으니 해동용궁사 연등에 불이 들어오고 하늘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매직아워 때 후다닥 사진 몇장을 담고 자리를 지장보살이 있는 일출암으로 옮겼습니다.





지장보살이 있는 일출암에서 해동용궁사쪽으로 바라보면서 연등을 담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해수관음대불이 있는 해동용궁사의 가장 위쪽으로 자리를 옮겨서 주경과 야경을 한번씩 담아봤는데 확실히 연등에 불이 들어오니 야경이 훨씬 아름답네요.




부산 해동용궁사에 일찍 왔기에 연등 야경을 찍기까지 시간이 남아서 해동용궁사의 구석구석 돌면서 사진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절이나 교회에 가면 저절로 경건한 마음이 생기면서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은 비단 저만 그렇지는 않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비록 신자는 아니지만 사진을 찍으면서 부처님 앞에서 잠시 기도 한번하고 나면 왠지 모르게 마음이 가벼워지는 걸 느끼는데 어쩌면 이런게 힐링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관련글


송정 바다향 꼬막한상 쫄깃한 식감에 반한 꼬막정식전문점 해동용궁사 맛집 및 야관문차 효능

송정 명품물회 육수 맛에 반한 부산 물회 맛집 송정맛집 기장맛집

기장맛집 원조짚불곰장어 기장외가집 부산대표음식 짚불곰장어 양념곰장어 곰장어매운탕

기장 맛집 기장 장어구이 전어 먹으면서 대변항 야경까지 넘 좋았던 대변 동원횟집

부산 송정 송일정 연화리 소나무 및 기장 오랑대 추석 슈퍼문 보름달

해운대 송정 죽도공원 송일정 일몰 부산 가볼만한곳 송정해수욕장 부산 갈맷길 1코스 2구간

기장멸치축제 회무료 시식 멸치털이 구경 봄 멸치회 맛보기 및 주차

부산 삼광사 연등축제 불 밝힌 4만개 연등 향연에서 힐링을 얻을 수 있는 삼광사 가는 버스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댓글 (2)

댓글 목록

  1. Favicon of https://withcoral.tistory.com BlogIcon 내멋대로~ access_time 2016.05.16 18:40 신고

    몇번 가봤는데
    역시 밤에가야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