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 신형을 구입한지 1년 2개월쯤 되었는데 배터리 방전으로 기아 오토큐에서 배터리 교체를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차를 구입한지 1년이 이제 막 지났는데 배티리 교체를 한 점 때문에 화가 날 수 밖에 없는데 이유는 블랙박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아 자동차 스포티지 신형 배터리 방전 교체비용 및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950 View 


스포티지 신형을 인수 받자 마자 블랙박스는 아이나비 QXD950 View를 블랙박스 장착전문점에서 장착하여 1년 넘게 상시녹화모드로 운전중 및 주차중에도 블랙박스를 사용하였습니다.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950 View 2채널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


당시 블랙박스를 구입할때에 새차라서 이왕이면 전후방 Full HD 초고화질 녹화가 되는 것으로 선택한 것이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950 View 2채널이었는데 구입할 당시에도 고려하였던 것이 주차녹화시 차량배터리 보호를 위한 저전압 차단기능으로 차량배터리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블랙박스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다고 해서 구입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랙박스를 주차시에도 켜두면 자동차 배터리를 소모하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아이나비 QXD950 View 배터리 저전압 차단기능을 믿었는데 결과적으로 폭망했습니다. 현재도 아이나비 QXD950 View 2채널 (32G) 다나와 최저가격대가 32만원대입니다.



 기아 자동차 스포티지 신형 ISG 시스템과 블랙박스


스포티지 신형을 구입하면서 ISG 시스템 일명 오토스톱이 장착되어 있는데 자동차가 정차시 블레이크 페달을 밝으면 자동으로 엔진을 정지시켜 공회전을 방지함으로써 실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스포티지 신형에 ISG 시스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를 달고나서부터는 ISG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서 기아 오토큐에 문의해보니 블랙박스 때문에 작동하지 않는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블랙박스 주차모드 때문에 1년 넘게 ISG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지금 돌아보니 후회가 됩니다.




 기아 자동차 스포티지 신형 배터리 방전


스포티지 신형 ISG 시스템 기능을 포기하면서 블랙박스 주차모드 기능을 사용한지 1년 2개월만에 갑자기 자동차 시동이 며칠째 이상하게 한번에 켜지지 않더니 주말 토요일 와이프와 함께 포항여행을 출발하려고 새벽에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결국에는 포항여행을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기아 오토큐 오픈 시간에 맞추어 자동차보험회사에 긴급출동을 콜하여 점프로 시동을 건 후 기아 오토큐에가서 점검을 받았는데 결과는 배터리 완전 방전으로 새 배터리로 바꿔야만 한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아 오토큐에서는 배터리 방전의 원인을 블랙박스라고 하였고 블랙박스 주차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100km 정도는 주행해주어야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배터리 사망선고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업용이 아닌 이상 직장인들이 하루에 100km 이상 차를 운전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저 또한 직장인으로 출퇴근과 함께 가족여행용으로 많은 주행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1년이 조금 넘었는데 주행거리가 7300km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기아 자동차 스포티지 신형 배터리 방전 후 교체 비용


문제는 배터리 가격이었는데 보통 자동차 배터리는 10만원내외 정도 인걸로 알고 있었는데 스포티지 신형은 ISG 시스템 때문에 배터리도 일반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싸다고 하였는데 배터리교체비용으로 26만원을 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스포티지 신형에 달려있던 배터리입니다.




스포티지 신형 배터리를 교체하고 찍은 사진인데 1년 2개월만에 블랙박스 때문에 26만원주고 배터리 교체를 하고 나니 화가 나지 않을 수 없네요. 배터리는 소모품이고 원인이 블랙박스 때문이라서 AS가 안된다는 점 어디에 호소를 해야할지...




 자동차 배터리 방전과 블랙박스의 공존은 어떻게?


이번 스포티지 신형 배터리 방전으로 일단 블랙박스 주차모드 선은 제거하여 주행중에만 블랙박스가 작동하도록 해놓았는데 별도의 보조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고는 블랙박스 주차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에 항의할 수 없고 아이나비에도 항의할 수 없고 그렇다고 블랙박스를 떼어버릴 수도 없고 결국에는 블랙박스 전용 보조배터리를 차량에 장착하여야 블랙박스 주차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이런 문제점 때문에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장착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늦게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결국에는 블랙박스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돈을 더 들여야한다는 점인데 블랙박스 회사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보조배터리 장착 등의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답답하기만 합니다.


관련글

 기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 기아 레드멤버스 및 현대 기아 자동차 네이게이션 오류 해결하기

 올뉴 스포티지 리콜 후기 리어 트레일링암 무상 보상 기간

 블랙박스 아이나비 QXD950 View 개봉 후기 및 어둠에 강한 블랙박스 추천

 자동차 블랙박스 설치 후기 부산 금사동 오토메카닉 금사점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 개봉 및 사용 후기

 삼성 하이패스 단말기 엠피온 SET 525 개봉기 무선 하이패스 추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1)

댓글 목록

  1. Favicon of https://sameworld.tistory.com BlogIcon 차포 access_time 2017.02.22 11:13 신고

    블랙박스가.다 좋은게 아니네요. 그나저나 차 한달 이상.세워 놓고 여행 다니는중인데 돌아가서 시동 안걸리면..어카나..골 아파집니다. 블랙박스는 딜러가 달아줘서 뭐 잘모르겠는데 저도 사진 보니까 비슷한거 단거 같네요...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