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황성공원 맥문동을 사진으로 담고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배롱나무와 연꽃이 활짝 피었다는 경주 종오정으로 차로 황성공원에서 10여분 밖에 걸리지 않는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바로 갔습니다.


 경주 종오정 배롱나무 연꽃 만발 한폭의 동양화 경주 여름 가볼만한곳 


경주 손곡동에 위치하고 있는 종오정 앞에는 작은 연못이 있는데 연꽃이 꽃망울을 터뜨리고 활짝 피어 있었고 배롱나무에도 빨깧게 꽃이 피어 있어서 종오정과 연꽃, 배롱나무꽃, 소나무가 어우러진 풍경은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경주 종오정 위치

네비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손곡3길 37-39 (경북 경주시 손곡동 375)




  손곡마을의 유래


경주 종오정이 위치하고 있는 손곡동 손곡마을은 300여년 전에 손의일이라는 선비가 처음 개척한 마을로 당시 왜구의 침입을 피해서 고씨, 최씨, 박씨 등 3성씨가 함께 모여 살았는데 풀이 많이 우겨져서 풀 손(蓀)자를 사용하연 손실로 부르다 손곡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지난 주말(8월 13일) 찌는 듯한 무더위가 한풀 꺽이는 듯했지만 아침시간이 지나면서 여전히 포효하는 맹수같은 폭염은 여전한 가운데 경주 손곡동에 위치하고 있는 종오정을 찾았습니다.


경주 종오정 일원의 첫인상은 운치있는 고택과 함께 연꽃이 아름답게 피어 있고 연못 주위에는 배롱꽃이 붉게 타오르고 있었으며 종오정 뒤쪽의 소나무와 어우려져서 한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경주 종오정은 어떤 곳?



경주 종오정에 도착해서 종오정이 어떤 곳일까하는 궁금증에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경상북도 기념물 제85호로 지정되어 있는 곳으로 조선시대 영조때 학자였던 문효공 최치덕의 유적지였습니다. 문효공 최치덕은 숙종 25년에 출생해서 영조 46년에 생을 마감하였는데 후학 양성에 힘을 쏟아 70여명의 제자를 두었으며 많은 책을 저술하였다고 합니다. 


경주 종오정 일원에는 종오정을 비롯해서 일성재, 귀산서사 등 한옥 세채와 함께 수령 300여년의 향나무, 소나무, 배롱나무, 연못이 어우려저서 조선시대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간 느낌을 주는 곳이었습니다.










경주 종오정은 조선시대 영조때인 1747년 자희옹 최치덕이 지은 정자로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로 양쪽 좌우로 방이 있으며 팔작지붕과 둥근기둥을 사용했으며 주초와 기단은 신라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탑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정자에는 3개의 현판이 있는데 정면 처마 밑에 '종오정'이 있고 정자안 동쪽방에 '무송화' 서쪽방에 '지간헌'이라고 현판이 있으며 누정기도 걸려 있는데 3개의 현판과 누정기는 영조때의 대학자로 경주부윤이었던 이계 홍양호가 썼다고 합니다.




  경주 종오정의 유래


종오정이란 이름은 논의 '종오소호(從吾所好)'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富而可求也 雖執鞭之士 吾亦爲之 如不可求, 從吾所好"

"공자가 말했다. 부자가 되는 길이 추구할 만한 것이라면 나는 말의 채찍을 잡는 일이라도 마다하지 않겠다. 그렇지 않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리라"






관련글

  경주 황성공원 맥문동 보라빛 물결 포인트 위치 및 주차

  경주연꽃단지 경주 동궁과 월지 꽃망울 터뜨린 경주 동부사적지 연꽃

  경주여행 먹거리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을 발명한 단석명가

  경주맛집 경주 도솔마을 어머니 밥상 생각나게 하는 한정식 맛집

  경주 맛집 진수성찬 떡갈비 간장게장으로 오감만족한 한정식 전문점

  경주 황남빵 3대 약 80년의 전통의 오직 손으로만 빚어낸 달콤한 빵 황리단길 맛집

 

경주 종오정 배롱나무 연꽃 유튜브 영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