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가장 고민되었던 곳이 바로 담양 명옥헌 원림이었는데 8월 3일 기준으로는 배롱나무의 배롱꽃이 만개하기는 아직 멀었기 때문에 갈까 말까 정말 고민이 되었습니다.


담양여행 담양 명옥헌 원림 배롱나무 담양 가볼만한곳


이왕 담양 명옥헌 배롱나무를 구경할 것이면 배롱꽃이 활짝핀 모습을 보고 사진으로 담고 싶었는데 막상 담양에 8월초에 가보니 배롱꽃이 군데 군데 피기는 하였으나 아직 만개하지 않아서 명옥헌 원림은 어떨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담양 명옥헌 원림 위치

네비 주소 : 전라남도 담양군 고서면 후산길 103 (전남 담양군 고서면 산덕리 513, ☎ 061-380-2812)

주차장 : 전남 담양군 고서면 산덕리 435-2



담양 명옥헌 원림 주차장에 도착을 하면 바로 명옥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을을 지나 약 300M를 걸어서 올라가야하는데 마을주민들의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도보로 이동하도록 하고 있는데 여전히 몰지각한 분들은 차를 몰고 올라가는 분들도 있어 아직은 우리 국민의식이 아쉬웠습니다.


한여름이라서 300M가 가깝지 않은 거리였지만 천천히 시골마을길을 천천히 걸어서 올라가면서 둘러보니 명옥헌까지 가는 벽에는 각종 다양한 벽화를 그려놓아서 심심하지 않게 걸어 올라 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배롱나무 꽃말


가장 기대를 하고 갔던 것은 역시 담양 명옥헌 원림 배롱나무로 배롱꽃이 얼마나 폈느냐에 따라서 명옥헌의 그림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대를 많이 하고 갔는데 8월초순은 생각만큼 많이 피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주차장 앞에 있는 배롱나무에서는 배롱꽃이 제법 피어 있어 가면서 은근히 기대를 했는데 ...


배롱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인 꽃나무로 추위에 약해서 경기도 이남 지역에서만 자라고 있다고 하며 자미화, 백일홍, 만당홍이라고도 불리우며 꽃은 약재로도 사용된다고 하며 배롱나무는 정원, 공원 등에 심어서 꽃을 즐기는 낙엽활엽수로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으며 높이는 5M 전후로 구불구불 자란다고 합니다.


배롱나무의 꽃말은 "부귀"입니다.



  담양 명옥헌 원림 배롱나무


담양 명옥헌 배롱나무의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이 기대를 하고 갔으나 이런 풍경은 찾아볼 수 없었고 아직까지 배롱나무 꽃이 개화를 이제 시작하고 있어서 많이 아쉬웠는데 8월 중순은 되어야 제대로 된 풍경을 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8월 3일 찾아간 담양 명옥헌 앞에는 그나마 한그루의 배롱나무에서 꽃이 피어서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는데 배롱꽃이 활짝 폈을때의 모습은 상상만 해도 담양 명옥헌 원림의 아름다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담양 명옥헌 원림은 어떤 곳?


담양 명옥헌 원림은 2011년 제12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공존상을 수상한 곳입니다.


또한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58호로 조선 중기 후산마을에 정착한 명곡 오희도의 아들 오이정이 자연경관이 좋은 도장곡에 정자를 짓고 숲을 가꾸었는데 이 정자가 바로 명옥헌이고, 정자의 정원이 명옥헌원림입니다.




명옥헌 왼쪽으로는 시냇물이 흐르는데 조그마한 계곡인데도 물이 끊이지 않고 바위를 두드리며 그 소리가 마치 구슬이 부딪히는 소리 같다하여 명옥헌이라 이름 지었다고 합니다.


명옥헌원림은 네모난 연못 가운데 동그런 섬을 만들고 주변에 나무를 심었는데 그 당시 우주관인 '하늘은 둥글고 땅은 방정(네모)하다'는 천원지방사상이 담겨져 있습니다. 명옥헌에서 원림을 내려다보면 주위의 산수 경관이 연못에 비쳐 그 아름다움이 더하니 자연과 더불어 정자를 짓고 정원을 만들고자 했던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옥현 팡뒤의 네모난 연못을 파고 주위에는 적송과 백일홍 등을 심었으며 못 주위에는 명옥헌계측이란 글씨가  새겨 있으며, 뛰어난 조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명옥헌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옆에서 볼 때 '八'자 모양)이며, 정원의 두에는 이 지방의 이름난 선비들을 제사 지내던 도장사터가 남아 있습니다.


명옥헌원림은 1980년 전라남도 기념물 제44호로 지정되었으며, 2009년 9월 국가지정 명승으로 승격 지정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담양 명옥헌 원림에서 제대로된 배롱나무의 배롱꽃을 보지는 못했지만 아름다운 우리조상들의 정자에서 잠시 쉬면서 여유로운 한여름의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로 돌아간 느낌을 받기에 충분한 곳이란 생각이 드는 곳입니다.






관련글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일몰 산책하기 좋은 가로수길 담양 가볼만한곳

  전남여행 담양 소쇄원 사시사철 꽃피는 원림 한국 정원 산실 담양 가볼만한곳

  전남여행 담양 소쇄원 사시사철 꽃피는 원림 한국 정원 산실 담양 가볼만한곳

  담양 메타프로방스 카페 오가다 디저트 시원한 팥빙수

  담양 맛집 추천 남도예담 담양 떡갈비 대통밥 대한민국 3대 떡갈비 맛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