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주여행은 남평역과 전라남도 산림연구소를 보고나니 점심시간이 다가왔고 이날 아침 일찍 출발한 탓에 아침을 먹지도 못하고 왔기에 점심을 조금 일찍 먹기로 하고 나주곰탕 하얀집을 찾아갔습니다.


나주맛집 나주곰탕 하얀집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생곰탕


나주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여러개 있는게 나주배, 나주곰탕, 영산포, 홍어, 구진포 장어 등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은 역시  나주곰탕으로 소박한 서민음식의 대표주자인 '곰탕'은 맑은 국물에 기름기가 쫙 빠진 소고기, 여기에 송송 썰어진 대파에 깍두기를 올려 한입 후후룩 먹으면 뼛속까지 영양이 골고루 퍼진 듯한 느낌을 주는 맛입니다.



 나주맛집 나주곰탕 하얀집 위치

네비 주소 : 전라남도 나주시 금성관길 6-1 ( 전라남도 나주시 중앙동 48-17, ☎ 061-333-4292)


나주곰탕 하얀집 영업시간

- 평일 08:00 ~ 21:00

- 첫째주, 셋째주 월요일 휴무



 나주곰탕 하얀집 주차


나주곰탕 하얀집은 별도의 주차장이 없어서 주차는 나주곰탕 옆에 있는 금성관 오른쪽의 공영주차장을 이용했는데 주차비는 무료이면서 넓은 곳이어서 이날 오신 분들은 대부분 이곳을 이용하지 않았나 합니다.



이날 우리는 점심시간 조금 전인 11시 30분에 들어갔는데 다행히 줄을 서지 않고 자리를 바로 잡을 수 있었는데 안에는 벌써 손님들로 가득차 있었고 먹고 나올때에는 나주곰탕 맛집임을 증명하듯이 가게앞에는 긴줄이 생겼습니다.






 4대째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인생곰탕 맛집 나주곰탕 하얀집


나주의 대표음식으로 손꼽히는 음식은 역시 곰탕인데 여러 곰탕집 중에서도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으로 손꼽을 수 있는 곳이 바로 나주곰탕 하얀집이며 나주곰탕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10년대 나주시장에서 곰탕을 팔기  시작하여 1940년대에는 며느리가 2대에 이었고 1960년대에는 아들이 3대를 거처 2011년 이후 4대째 지금까지 100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나주의 대표적 향토식당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고 합니다.


나주곰탕 하얀집은 시할머니때부터 사용해온 100여년 된 가마솥에서 곰탕 국물을 우려내고 있어서 곰탕 국물 맛은 사골 맛이 진하면서도 잡 냄새가 나지 않은 다고들 합니다.





  나주곰탕 하얀집 메뉴


나주곰탕을 먹기 위해서 자리를 잡고 메뉴판을 보니 생각외로 너무 단촐해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는데 곰탕, 수육곰탕, 수육이라서 이날 곰탕과 함께 수육곰탕을 주문하고 잠시 기다리니 금방 나왔습니다.




  한국인의 밥상에도 소개된 곰탕 맛집


나주곰탕 하얀집은 나주의 대표적 향토음식으로 자리잡으면서 백종원의 3대천왕, 한국인의 밥상 등 각종 맛집 프로그램에 소개되어 곰탕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왠만하면 꼭 맛봐야할 맛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백종원의 3대 천왕 28회

- KBS 2TV 생생정보 18회

- KBS 2TV 아침 220회

- 한국인의 밥상 163회

- 공감 특별한 세상 381회

- 찾아라 맛있는 TV 554ghl

- 굿모닝대한민국 163회

- KBS 2TV 생생정보 514회 등






 맑고 진한 육수의 맛이 일품인 나주곰탕 하얀집


주문을 하고 잠시 기다리면 테이블 위에 한상이 차려지는데 곰탕과 함께 깍두기, 김치, 고추, 마늘, 장 등 반찬은 별다른 것이 없어 곰탕 맛에만 기대를 할 수 밖에 없는 단촐한 한상입니다.



곰탕 맛이 어떨까하는 궁금증이 먼저 생겼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곰탕과 함께 밥이 따로 나오는데 나주곰탕은 밥이 따로 나오지 않으며 무쇠 가마솥의 펄펄 끓는 육수를 직접 토렴해서 밥과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나주곰탕 하얀집의 곰탕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국물이 맑고 진하게 보였으며 듬북 들어가 있는 고기 또한 인상적이었는데 고기는 함께 제공된 기름장에 찍어서 먹든지, 김치와 깍두기와 함께 한 숟가락 먹으면 가히 맛은 환상적이었습니다.






나주곰탕 하얀집 곰탕은 나주에서 키운 암소 한우를 머리부터 꼬리까지 모두 사용하여 육수를 우려내고 있으며 쌀은 나주 동간의 간척미를 사용하며 반찬으로 나오는 김치, 깍두기, 고추가루는 모두 국내산 재료를 사용하면 직접 담가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깍두기와 김치는 셀프로 직접 가서 마음껏 먹고 남기지만 않으면 됩니다.




  나주곰탕이 유명한 이유


다른 지역의 곰탕이 소뼈를 우려내는 것과 달리 나주 곰탕은 소뼈는 적게 넣고 사태, 양지 등 고기를 함께 넣어서 육수를 내기 때문에 육수의 맛이 짜지않으면서도 개운한 맛을 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 마늘, 무를 많이 넣어서 고기 누린내를 잡으며 토렴과정을 거친 후에 대파와 계란지단을 가득 쌓아 올려서 담백하면서도 풍성한 맛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나주곰탕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나주곰탕 한 숟가락에 김치나 깍두기를 올려서 먹어도 되면 자신의 입맛에 따라서 깍두기 국물로 간을 맞추어 먹어도 좋습니다.




관련글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 인생사진 찍기 좋은 나주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

  나주여행 나주 남평역 경전선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 나주 가볼만한곳

  나주여행 나주 금성관 나주목문화관 나주 가볼만한곳

  나주 카페 나주 3917 마중 한옥카페 나주 가볼만한곳 광주 근교 카페 데이트코스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 트위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