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일요일 낮에 날씨가 너무 좋아서 집에서 있기에는 아쉬워서 가까운 금정산에 올라가서 잠시 산행을 하면 어떨까하고 고민하다가 금정산을 버스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및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 부산가볼만한곳


금정산의 부산의 허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산의 대표적인 산으로 부산시민들이 많이 찾는 산으로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산세는 크게 어렵지 않게 등산하기 좋은 코스가 여러군데 있습니다.




  금정산 금정산성

주소 : 부산 금정구 금성동 (☎ 051-519-4081)




  금정산 올라가는 버스


금정산을 올라가는 방법은 부산에서 여러군데서 올라갈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알려진 곳이 부산지하철 온천장역에서 버스를 타고 금정산 동문까지 올라가서 금정산을 산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걸어서 올라갈 수 있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힘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등산객들은 온천장역에서 버스를 이용해서 올라가는데 이때 버스는 좌석버스 203번을 이용하면 됩니다.





 금정산 등산코스


금정산 등산코스는 아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산행이 가능한 등산코스로 자신이 원하는 길을 따라서 코스를 선택하면 되는데 금정산 등산코스 중에서 대표적인 코스 2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코스 금정산성길 : 18.845km (약 7시간 30분 소요)



 2코스 범어사길 : 7.4km (약 3시간 30분 소요)



 금정산 


금정산은 부산의 진산으로 주봉인 고당봉(801.5m)을 중심으로 북으로 장군본(727m), 남으로 상계봉(638m)으로 길게 이어져 있고 그 사이사이에 원효봉, 의상봉, 대륙봉, 파류봉(일명 파리봉) 등의 많은 봉우리와 나비바위, 부채바위 등 천구만별의 기암괴석으로 되어 있는 명산입니다.


금정산은 동쪽으로 금정구, 서쪽으로 북구, 남쪽으로 동래구, 북쪽으로 경남 양산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사적 제215 금정산선(18,845m)이 능선을 따라 축성되어 있습니다.


 금정산 유래


금정산의 유래는 <산마루에 우물이 있어 한 마리 금빛 나는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우물 속에 놀았다>하여 산 이름을 금정산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천마리의 거북과 만 마리의 자라가 뒤덮고 있다하여 천구만별이라고 불리우는 금정산에는 등산개의 마음을 사로잡는 범어3기, 금정8경 등 천혜의 자연경관과 신라시대(678년)에 창건된 천년고찰 범어사가 자리자고 있고, 등나무군락(천연기념물 제176호)과 함께 부산의 역사와 문화, 민속이 살아 숨쉬는 관광명소입니다.





이날 금정산 산행은 아주 간단한 코스로 잡았는데 마침 이날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가 금정산에서 열리고 있어서 산행과 함께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도 잠시 구경할 겸해서 온천장역에서 버스를 타고 올라갔습니다.


금정산 공해마을에 도착해서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를 잠시 구경하고 남문으로 올라가서 동문까지 걸어갔다가 다시 동문에서 버스를 타고 내려왔는데 총 3시간 정도 시간은 소요되었습니다.


 금정산성 동문고개


금정산성은 길이가 18,845m, 성내 면적이 8.2m3, 높이가 1.5~3m 가량의 국내 산성 중에서 가장 규모가 광대한 성곽으로 1958년 산성로 도로개설로 인해 산성고개의 성곽이 단절되었으나 금정산성 복원 정비계획에 의거 2011년 6월 1일 성곽잇기 사업으로 중공하여 산성을 일주하는 등산, 탐방객의 통행안전과 야생동물의 생태계를 보호하고 산성로의 평거문(문의 윗부분이 평평한 형태)을 자나다니면서 선인들의 축성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금정산성의 대표적인 곳중 한곳입니다.



금정산 남문에서 동문쪽으로 걸어가면서 나무숲 사이에는 산딸기가 많이 열려 있어서 중간 중간 산딸기 따먹는 재미도 솔솔하였습니다.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 2018 개요


기간 : 2018.6.22(금) ~ 6.24(일). 3일간

장소 : 금정산성 다목적광장, 금성동 일원, 도시철도 부산대역 일원

주최/주관 : 금정구, 금정구 축제위원회,(재)금정문화재단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가 어떤 축제일까 궁금했는데 막상 축제 현장에 올라가서 보니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라는 타이틀과는 어울리지 않은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어서 조금 실망했는데 금정산성과 관련된 역사문화적인 측면에서보다는 먹고 마시고 노는 형태의 축제라서 아쉬움을 주었고 이런 축제는 이왕이면 봄에 하면 좋은데 6월말에 하면서 날씨가 너무 더워서 참여자들에게도 힘든 축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 동문 마법의 성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를 잠시 둘러보고 남문으로 갔다가 다시 동문으로 걸어와서 보니 금정산성 역사문화축제의 일환으로 금정산성 동문 마법의 성 공연행사를 금정산성 동문에서 하고 있어서 잠시 구경했습니다.


동문 일원에서 아트 프리마켓과 함께 마술공연, 판소리공연, 뮤지컬 갈라쇼를 하고 있었는데 날씨다 덥고 해서 나무 그늘에 앉아서 한동안 공연을 감상했는데 이날 노래를 부른 사람은 초콜릿벤치 배가영이었는데 정말 노래를 잘 불렀고 맑은 목소리가 산속에 울려퍼지는게 넘 좋았습니다. 





관련글

  온천장역 금정산 금정산성 버스 203번 노선도 금정산 동문

  부산 온천장 소문난 동래파전 백종원의 3대천왕 초장에 찍어 먹어야 맛난 동래맛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