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기에는 포토샵보다는 라이트룸이 편리해서 라이트룸을 조금씩 배워가고 있는데 생각보다 포토샵보다 편하고 사진관리가 편해서 라이트룸에 빠져 있습니다.


라이트룸 프리셋 적용 및 사전설정 만들기


사진을 찍어서 카메라에서 보던 것을 PC로 옮겨서 보면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한번씩 느낄때가 있는데 그래서 사진을 보정할 수 밖에 없는데 주로 포토샵을 이용했는데 라이트룸을 통해서 보정하는 방법도 좋아서 오늘은 보정한 방법을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룸 프리셋 만들기


라이트룸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보정을 한 후에 지금까지 적용한 보정을 다른 사진에도 적용하기 위해서 저장해두는 방법이 라이트룸에서는 프리셋 (PreSet)이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프리셋은 미리 세팅된 보정방법을 사진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 합니다.


1. 현상 > 사전 설정 새로 만들기


아래 사진을 보면 보정 전과 보정 후의 사진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지금까지 보정한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 라이트룸 오른쪽 상단 메뉴 중에서 현상으로 들어가서 왼쪽 패널 중 사전설정에서 사전설정 새로 만들기 + 를 클릭합니다.





2. 라이트품 프리셋 새 현상 사전 설정 이름 정하기


사용자 사전설정에 지금까지 작업한 보정 방법을 저장하기 위해서 사전설정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새 현상 사전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모두 선택을 하고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사용자 사전설정


사전설정 패널에 보면 맨 아래쪽에 사용자 사전설정이 있는데 하위메뉴에 위에서 만든 사전설정(코리아배낭여행 실내인물 사진 보정)이 새로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사진 가져올때 사용자 사전설정 프리셋 적용하기


라이트룸을 실행하고 하드디스크에서 사진을 라이트룸에 가져올때 모든 사진에 내가 만들어놓은 사전설정을 적용하고 싶으면 가져오기 화면에서 모든 사진을 선택하고 오른쪽 패널의 가져오는 동안 적용에서 현상 설정을 클릭해서 사용자 사전설정(User Presets)을 선택하면 가져오는 모든 사진에 적용되어 사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토샵 라이트룸에 프리셋 적용하는 만들기와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한번 보정한 작업내역을 사용자 프리셋으로 저장해두고 다른 비슷한 환경에서 찍은 사진도 똑같은 보정작업을 할 수 있어 편리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다른 사용자들이 만들어 놓은 라이트룸 프리셋을 무료로 다운받아 적용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포토샵 라이트룸 사전설정


포토샵 라이트룸에는 사전설정이 다양하게 내장되어 있는데 비디오, 일반, 효과, 흑백, 흑백톤, 흑백 필터 등 하나씩 적용해보면 사전설정에 대해서 조금더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까 합니다.




관련글

 라이트룸 저작권 표시 방법 사진 메타데이터 ITPC 프리셋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