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봄이 시작된지도 보름이 지나서 봄 꽃구경하려고 광양벚꽃축제와 구례산수유축제를 당일치기로 다녀왔습니다. 주말이라서 교통체증이 뻔해서 새벽 일찍 일어나서 광양 청매실농원부터 둘러보고 구례산수유축제를 보러 갔습니다.



하동맛집 하동 금양가든 참게탕 재첩회 섬진강 광양 맛집 청매실농원



광양과 하동은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지역이라서 광양벚꽃축제가 열리는 광양 청매실농원에서 차로 10분거리에 있는 하동맛집으로 알려진 금양가든에서 점심으로 참케탕과 서비스로 나온 재첩회를 먹었습니다.


#하동맛집
#하동금양가든
#하동참게탕
#섬진강맛집
#광양맛집
#청매실농원
#하동재첩회





하동맛집 금양가든 위치


주소 : 경남 하동군 하동읍 섬진강대로 1877 (하동읍 신기리 346 ☎ 055-884-1580)


주차장이 넓어서 주차는 크게 걱정안하셔도 될듯하나 광양 매화축제나 하동 벚꽃축제기간 중 점심시간에는 엄청 사람이 많이 몰립니다. 그래서 우리도 오후 1시 30분경에 들어가니 벌써 한바탕 점심을 끝난 타임인데도 사람들로 붐볐습니다. 




하동맛집 금양가든은 KBS 6시 내고향, MBC 등에도 소개된 30년 전통을 자랑하는 음식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광양맛집 하동맛집 금양가든 메뉴


하동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재첩인데 채첩은 각지역에서도 맛볼 수 있는 음식이라서 이번에는 참게탕으로 메뉴를 정했습니다. 섬진강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보통 재첩과 참게 그리고 벚굴로 손꼽는데 섬진강 참게탕은 아직 한번도 먹어보지 못해서 일반 꽃게탕과 어떻게 다를지 올때부터 궁금했었습니다.



참게탕외에도 가장 잘나가는 메뉴는 모듬정식으로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재첩국 등 다양한 반찬이 정갈하게 맛나 보이죠.





얼큰한 섬진강 참게탕 하동맛집 금양가든


해마다 9월에서 11월 사이에 섬진강 참게가 가장 많이 잡힌다고 하는데 우리가 먹는 참게가 정확히 섬진강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집에와서 글을 올리면서 궁금하기는 한데... 여하튼 참게는 음력 2월에 잡히는 참게가 가장 맛있다고 하니 지금이 아마도 제철이 아닌가 합니다.



참게탕을 주문하고 잠시 있으니 기본 반찬을 주는데 일반 음식점의 반찬들과는 크게 다르지 않네요. 유독 눈에 크게 띄는 것이 바로 커다린 김이죠. 김의 용도가 무엇인지는 나중에..




드디어 기다리던 참게탕이 뚝배기에 담겨져 나옵니다. 일회용 가스렌지에 올려서 다시 끓이면 보글보글 끓는 모습에 침이 저절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참게탕은 보통 시래기, 된장, 들깨, 참게, 매운 고추, 양파, 산초 등을 넣어서 끓인다고 하는데 일반 꽃게탕에 비해서 국물이 굉장히 진한 맛을 내었습니다.






참게에는 키토산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간 해독에 좋다고하는데 전날 한잔하고 먹으면 아마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일반꽃게나 대게에 비해서 크기도 작고 단단해서 속살을 발라 먹기는 다소 어렵지만 탕에서 느껴지는 고소함과 시원함에 걸죽한 국물맛은 입맛을 자극하면서 마지막 국물까지 먹게만큼 맛이 일품이네요.



참게탕을 주문하니 서비스로 기대하지 않았던 재첩회가 나와서 넘 좋았습니다. 하동하면 재첩이 떠오를만큼 재첩이 유명한데 재첩회를 여기서 먹게 될 줄이야 생각도 못했는데 재첩회에 공기밥만 하나 있어도 비벼서 먹으면 그만이겠죠.



해동 재첩회를 보면 양념을 새콤달콤하게 버무려서 아끼 위에서 본 큼직한 김에 올려서 한쌈 먹으면 정말 색다른 맛이죠. 재첩에서 나오는 육접과 함께 양념의 새콤달콤함이 김과 함께 어우려저서 나도 미식가 만드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했죠. 광양 매화와 구례 산수유를 보고 맛보는 하동의 참게탕과 재첩회는 꽃구경하느라 피곤했던 피로가 싹 녹는 듯한 기분을 만들어 줍니다. 여행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여행지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그 지역의 대표적인 음식을 맛보는 즐거움 또한 여행의 백미가 아닐까 합니다.


관련글

 광양매화축제 홍쌍리 청매실농원 섬진강의 그윽한 매화향기에 취한 봄나들이 서편제 촬영지

 구례 현천마을 산수유 활짝 노란색이 주는 마음의 힐링

 구례 산수유축제 노란꽃 물결 넘치는 반곡마을 대음교 산수유 꽃담길 봄소식

 하동여행 소설 박경리 토지 무대인 하동 평사리 부부송 황금들녁과 하동 최참판댁 하동가볼만한곳

 하동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 최고의 가을여행지 북천역 코스모스메밀꽃축제 경남여행 추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