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여행
#포항맛집
#포항칼국수맛집
#모리칼국수
#포항모리칼국수
#윤금자모리칼국수
#윤금자모리칼국수본점
#포항맛집추천
#윤금자
#해장
#얼큰한칼국수
#포항현지인맛집
#칼국수맛집



당일치기 포항여행은 포항 이가리 닻 전망대, 포항 러블랑 커피에 이어서 3번째는 점심으로 포항 현지인 맛집으로 알려진 포항 윤금자 모리칼국수를 찾았습니다. ^^



포항 맛집 윤금자 모리칼국수 얼큰한 맛에 반하다



포항 모리칼국수를 검색해보면 다른 칼국수와 달리 얼큰한 맛이 일품이라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전날 술을 마셨다면 해장음식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포항 맛집 윤금자 모리칼국수 본점 위치



☎  054-251-8778

▶ 주소 : 경북 포항시 북구 삼흥로 67 (징상덩 866-318)

▶ 영업시간 : 매일 11:00 ~ 21:30, 연중무휴(명절제외)

▶ 주차 : 불가, 모리 칼국수 뒤쪽 골목에 주차 가능

▶ 2022.01.03 KBS 2TV 생생정보 1465회 모리국수

▶ 2016.02.12 맛있는 녀석들 51회 모리국수

▶ 2012.02.23 생생정보통 2012.02.23 모리국수



 

 



포항 윤금자 모리칼국수에는 별도의 주차장이 없으나 모리칼국수 뒤쪽 골목은 재건축 예정이라 빈집이 많아 골목길에 주차를 하고 방문하였습니다.




포항 맛집 윤금자 모리칼국수 메뉴



포항 모리칼국수 메뉴는 동태탕, 아구탕, 아구찜, 볼찜, 아구수육도 함께 판매하고 있었으나 이날 점심으로 대부분의 손님들이 주문하는 것은 모리칼국수였으며 우리도 모리칼국수를 주문하고 여기에 곤(이리)과 알을 추가했습니다.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 맛에 반할 수 밖에 없는 포항 모리칼국수



주문을 하고 잠시 가게를 둘러보니 생생정보와 맛있는 녀석들 방송에 나온 포항 맛집으로 실내 벽에는 맛있는 녀석들 방송 사진이 붙어 있어서 맛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았습니다.



포항 모리 칼국수 '모리'에 담긴 뜻



포항 모리 칼국수를 찾아가면서 이름이 특이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가게 한쪽 벽에 모리칼국수의 의미를 담긴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모리의 뜻은 모든 걸 모디어(모두어) 끓인 국이다 하여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포항 모리칼국수 9,000원 (2인분 이상 주문 가능)



주문하고 가게를 둘러보면서 잠시 기다리니 먼저 기본 반찬이 나왔는데 일반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김치와 고추가 나왔습니다. 여기에 특이하게 와사비와 간장이 함께 나와서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드디어 기다리던 칼국수가 커다란 양푼이에 담겨져 나왔는데 다 먹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대 이상으로 양이 많았으며 일반 칼국수와 달리 국물 색깔이 한눈에 보기에도 시원하고 얼큰한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포항의 특이한 먹거리로 추천드리고 싶은 포항 모리칼국수는 갖은 해산물이 들어간 국수로 이전에 현지 뱃사람들이 많이 먹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포항 모리국수는 동해에서 잡힌 해산물로 만든 국수로 현지 뱃사람들이 즐겨 먹던 음식인 모리칼국수가 방송을 타면서 이제는 포항을 대표하는 특이한 먹거리로 포항오면 꼭 맛보고 가야할 음식이라고 합니다.


포항 모리국수는 향토음식으로 모여서 먹는다 또는 다양한 해산물을 모아서 먹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모리국수에는 아귀살, 아귀내장, 꽃게, 동태알, 홍합 등 제철 해산물을 넣어서 만듭니다.




싱싱한 해산물을 황태를 넣어서 끓인 물에 넣고 여기에 고추장을 풀어서 끌이고 직접 뽑아낸 칼국수를 넣어서 끓여내면 시원하고 얼큰한 맛을 내는 모리국수가 완성됩니다.


과거에는 배를 타고 나가서 고기를 잡아서 좋은 것은 팔고 상품가치가 없고 살코기가 없는 고기를 집에서 얼큰하게 끓여 먹던 음식에서 유래하게 된 음식이 바로 모리국수라고 합니다.


모리국수에 곤과 알을 추가하여 더욱 풍성한 맛을 맛볼 수 있었으며 특히 겨울이라서 따뜻하고 얼큰한 맛이 더욱 입안에 가득차 오르는게 좋았습니다.

 
 



모리국수에는 아귀살이 함께 나왔는데 와사비 간장에 찍먹해서 먹으면 더욱 맛나게 즐길 수 있으며, 특히 전날 술을 마셨다면 해장국으로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은 음식으로 포항 바다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모리국수였습니다.




포함 맛집 모리칼국수



포항 뱃사람 음식이었다는 포항 모리칼국수는 시원하고 얼큰한 맛 오래 기억에 남는 음식으로 다양한 해산물이 들어가 있어 포항 바다의 향기를 느낄 수 있어 포항 맛집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곳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포항 이가리닻전망대 포항여행 가볼만한곳 거북바위

포항 카페 러블랑 커피 LOVEBLANC 예쁜 뷰맛집 핫플 가볼만한곳

포항맛집 포항물회 개운한 육수가 맛있는 환여횟집 영일대 주차장 횟집

포항 죽도시장 맛집 평남식당 소머리 곰탕 백종원의 3대천왕 맛집

반응형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댓글 (8)

댓글 목록

  1. Favicon of https://qubix.tistory.com BlogIcon 큐빅스™ access_time 2022.02.22 12:37 신고

    칼국수에 곤과 알을 추가해서 먹을수 있다니 독특한데요. 얼큰하니 맛있어 보입니다^^

  2. 공공 access_time 2022.02.23 06:28

    모리 칼국수 먹고 싶어집니다

  3. Favicon of http://travelyoungdo.tistory.com/ BlogIcon 영도나그네 access_time 2022.02.23 14:49

    해산물이 잔득 들어간 포항의 모리 칼국수는
    얼큰한 맛을 즐길수 있을것 같습니다.
    덕분에 잘보고 갑니다..

  4. 승하니 access_time 2022.02.24 06:10

    다음엔 포항사람들이 봤을때도 이해 될 만한곳도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