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적으로 과메기를 좋아해서 가까운 마트에가서 과메기를 사서 먹었는데 이왕이면 과메기 생산지인 포항 구룡포에 가서 직접 구입해서 먹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당일치기 포항여행을 다녀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박물관 포항 가볼만한곳 및 과메기 유래 


포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개인적으로 여러가지가 있는데 포스코, 과메기, 고래, 일출, 물회 등 어느 것 하나 포항여행에서 놓치고 싶지 않은 것들로 이 모든 것들을 하루에 볼 수 있을까는 생각이 들었지만 강행군(?)을 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위치


네비 주소 :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용주로 7번길 30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리 353, ☎ 054-286-4672)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영업시간


OPEN : AM 09:00

CLOSE : PM 18:00

관람 종료 30분 전 입장완료

매주 월요일 휴관



포항 구룡포 지역은 2007년 7월 재정경제부로부터 과메기산업특구로 지정을 받았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먹거리인 과메기를 홍보하고 품질 관리를 위하여 포항 구룡포과메기문화관을 건립하였으며 과메기의 다양한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포항구룡포과메기문화관 입구네은 과메기 시식 및 판매행사를 하고 있는데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4시에 2층에서 실시하고 있었는데 시간이 맞지 않아서 시식은 하지 못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 둘러보기


포항 구룡포에 들어오면서 대표적인 과메기 외에도 구룡포에서는 다양한 해산물을 만나볼 수 있는데 구룡포과메기문화관에서도 오징어, 대게. 고등어, 청어, 연어, 문어, 성게, 쥐치, 멸치, 대구, 꽁치, 전복, 참고둥 등 다양한 해양생물을 동해에서 접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박물관에 자녀들과 함께 온 가족단위의 방문객을 위해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 뿐만 아니라 아래 사진에서처럼 제트스키를 타고 구룡포 앞바다를 달려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포항 구룡과 과메기 문화관 영상관에서는 상영시간에 따라서 2D와 3D로 과매기와 겸재 정선, 내연산에 대한 영상을 시청할 수 도 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에서는 구룡포의 대표적인 과메를 가지고 과메기 비누 만들기를 할 수 있는데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유래는 ?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에서 재미있는 그림을 보게 되었는데 포항 구룡포 과메기의 유래를 간단 명료하게 만화로 만들어놓았습니다.


한 선비가 한 참을 걸어 해안가를 걸어가는 중에 배가 고파왔습니다.

민가는 보이지 않고 인적조차 없었습니다.


그런데 해변가를 낀 언덕 위 나무에 물고기의 눈이 나뭇가지에 끼인 채로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선비는 너무 배가 고픈 나머지 물고기를 찢어 먹었는데 너무도 맛이 좋았습니다.


선비는 과거에 급제하였고 다시 고향에 돌아온 선비는 옛날  그 맛을 못잊고 겨움라다 집에서 청어를 그 방법대로 말려 먹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만드는 과정


포항 구룡포 과메기는 4단계에 걸쳐서 만들어지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손질 : 급속 동결한 싱싱한 꽁치의 머리, 내장, 뼈를 깨끗이 제거합니다.

2. 세척 : 손질한 꽁치를 흐르는 수돗물에 3번 이상 깨끗이 세척합니다.

3. 숙성 건조 : 깨끗한 해안가나 위생적인 건조실에서 쫀득쫀득 맛있게 말립니다.

4. 포장 : 꺠끗하게 생산한 과메기를 과메기특구가 표시된 위생적인 포장지에 정성스럽게 포장합니다.







 만화가 허영만의 "식객" 제6권 27화 구룡포 이야기 중에서


청어 과메기는 등지느러미와 아래지느러미, 머리, 배를 잘라내고 껍질을 벗겨낸 다음 등뼈를 중심으로 양분한 다음 먹기 좋게 2등분이나 3등분합니다. 과메기는 생미역, 파, 배추속, 초고추장, 된장, 마늘, 풋고추와 함께 먹으면 되는데 비리지 않으면서도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우러난다고 하는데 먹어보지 않은 사람을 그 맛을 알 수 없겠죠. ㅎㅎ


포항 구룡포 과메기 넘 먹고 싶어서 사지 않을 수 없죠.




포항 구룡포에서는 과메기를 가지고 다양한 음식을 개발해서 내놓고 있는데 훈제 과메기, 과메기 고추장, 절임숙성과메기, 발효과메기, 과메기또띠아롤, 과메기 카나메, 과메기 초밥, 과메기 월남쌈 등 다양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은 4층부터 차례대로 보면서 아래층으로 내려오면서 둘러보면 더욱 좋은데 과메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으며 과메기 뿐만 아니라 동해에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생물에 대하여 알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가면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문화관을 다녀가신 분들 중에서 최불암, 이홍렬, 박슬기, 이문재 등 낮익은 분들의 사인도 있어서 반가워서 저도 간단하게 방문기를 남기고 왔습니다.



관련글

 포항여행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및 근대역사관 포항 가볼만한곳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 트위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