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번 가을 석남사 단풍구경을 하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점심으로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가 석남사에서 가까운 언양으로 들어가서 언양불고기를 먹으러 찾아갔습니다.


 울산 언양 맛집 언양 기와집불고기 수요미식회 맛집 


언양불고기는 워낙에 유명하고 이날 찾아가려는 언양기와불고기도 각종 방송에서 소개된 곳이라서 조금 이른 시간인 11시가 조금 넘어서 찾아갔음에도 불구하고 가게는 이미 대기표 손님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울산여행

#울산맛집

#언양맛집

#언양불고기

#수요미식회맛집



 울산맛집 언양기와집불고기 위치

네비주소 : 울산 울주군 언양읍 헌양길 86 (울산 울주군 언양읍 서부리 15, ☎ 052-262-4884)

영업시간 : 매일 11:00 ~ 21:00



울산 언양기와집불고기에 도착을 해서 주차를 하려고 하니 주차장은 이미 만차였는데 할 수 없이 주차를 위해서 한바퀴 돌면서 주차할 곳을 찾았는데 언양기와집 불고기 뒤쪽으로 울주 언양읍성 남문 영화루쪽으로 가보니 몇군데 주차할 곳이 있어서 이곳에 주차를 했습니다.




언양기와집불고기는 11시부터 영업을 시작해서 11시가 조금 넘어서 들어갔는데 가게 안에는 이미 손님들로 가득차 있었고 마당 앞에는 대기손님들로 가득차서 대기순번에 이름을 기재하고 한참을 기다려서야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불고기 및 언양 불고기 유래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김지, 비빔밥, 불고기 등 여러가지를 손꼽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김치와 불고기는 누구나 인정하는 한국 대표 전통음식이며 불고기의 역사는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불고기는 우리나라 전통 고기구이 맥적에서 유래하였는데 원래는 꼬챙이에 고기를 끼워서 불에 구워 먹었는데 석쇠가 나오면서 꼬챙이 대신에 석쇠에 구워서 먹는 불고기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불고기는 고기를 진간장, 다진파, 다진 마늘, 꿀, 후춧가루 등으로 만든 양념장에 재워섰다고 구어먹는 방식으로 세계에서 유일한 음식 조리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불고기로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언양입니다.


언양불고기는 왜 이렇게 유명하게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는데 언양을 일제강점기때부터 도축장으로 사용되었으며 1960년대부터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중반에 고속도로 건설 노동자들이 그 맛을 인정하면서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으로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언양은 경부고속도로와 울산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곳입니다.




 울산맛집 언양기와집불고기 메뉴


언양기와집불고기는 메뉴가 간단한데 주문은 언양불고기를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문하는데 우리도 언양불고기를 주문을 하고 잠시 기다렸습니다. 가격대가 1인분에 19,000원으로 비싼데 한우암소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울산맛집 언양기와집불고기는 최근 맛집 프로그램인 수요미식회에 2017년 4월 방송을 탔는데 그 이전에도 벌써 많은 방송을 타면서 유명한 곳이라 믿고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30년째 영업중인 언양기와집불고기



언양불고기 맛집으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언양기와집불고기로 1986년부터 현째까지 30여년을 영업중으로 대표음식으로 한우암소의 언양불고기와 한우 우둔살의 육회가 유명한 곳입니다.


언양기와집불고기에 들어서면 가게 이름처럼 가게는 기와로 지붕이 되어 있는데 입구와 마당에는 조경이 다른 곳과 달리 아름다워서 인상적이었는데 마당 가운데 있는 소나무가 유독 눈에 들어오는 기와집으로 마치 시골할머니집에 놀러온 기분이 드는 곳입니다.





 완전히 구워진 상태로 나오는 언양불고기


불고기는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광양불고기는 직접 구어 먹어야하는 반면에 언양불고기는 석쇠에 완전히 구워져서 나오기 때문에 굽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좋고 적당히 잘 익은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바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불고기는 달짝지근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수 밖에 없는 부드러운 맛을 보여주는데 한입 먹어보면 입안에서 살살 녹는 듯한 느낌으로 끝없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은 맛이죠.






불고기는 쌈으로 먹으면 더욱 맛이 좋은데 상추위에 불고기를 올리고 마늘, 파재래기를 올리고 한입 크게 먹으면 입안 가득 육즙이 번지는 맛이 정말 끝내주었습니다.




불고기와 함께 된장찌개를 주문해서 먹었는데 구수한 된장찌개도 맛이 좋았으며 반찬도 정갈하게 나왔고 불고기와 함께 먹으니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후식으로 식혜를 주었는데 이 또한 맛이 좋았습니다. 깔끔하게 클리어했는데 육회를 못먹어서 다소 아쉬웠는데 다음에 오면 육회도 함께 먹어봐야겠습니다.




 울주 언양읍성 남문 영화루


언양기와집불고기에서 점심을 먹고 바로 뒤편에 있는 언양읍성 남문 영화루를 식후 잠시 둘러보기 좋았습니다.


언양읍성은 고려 공양왕 2년(1390년)에 토성으로 처음 만들어졌으며, 효과적인 주민보호와 군사적 방어력을 높이기 위하여 조선 연산군 6년 (1500년)에 석성으로 새로 지어졌습니다.


임진왜란 때 무너진 것을 광해군 4년(1612년)에 재정비하였으나 잦은 재해로 피해를 입었고, 특히 근현대기 남천의 제방 축조를 비롯한 여러 공사에 성에 있는 돌을 가져다 써서 훼손이 더 심해졌다고 합니다.


언양읍지(1919년 편찬)에 동문은 망월루, 서문은 애일루, 남문은 영화루, 북문은 계건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언양읍성 남문 영화루는 앞면 3칸, 옆면 2칸의 2층 구조이며 성벽에 의지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서 있는 개거식이며 초석은 자연석 위에 둥글게 다듬은 높은 주초를 세웠고 기둥머리 부분에는 날개 모양의 익공 2개를 포개 놓은 이익공을 두었으며 지붕은 겹처마의 팔작지붕이며 영화루 앞에는 효과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성문을 둥글게 감싸 안은 반원형의 옹성을 두었습니다.






관련글

 울산 석남사 단풍 울긋불긋 가을 나들이

 울산 국립 신불산 자연휴양림 예약 및 파래소폭포 푸른 녹음 만끽한 주말여행

 언양 자수정 동굴나라 울산 여행 여름 피서지 데이트 코스 추천

 언양 본밀크 언양가면 꼭 맛봐야하는 수제아이스크림 맛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