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쟁의 아픔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역사의 현장인 부산 중앙동 40계단을 기념하는 곳이 40계단에서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면 만날 수 있는데 여기까지 와서 그냥 가기가 뭐해서 이왕왔으니 가보기로 하였습니다.


40계단기념관 40계단 문화관광 테마거리와 소라 계단 부산 가볼만한 곳


부산시 중구에서 발행하는 책자에는 40계단문화관으로 되어 있고 그 40계단문화관 안에 40계단기념관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40계단문화관은 중구 동광동 주민센터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부산가볼만한곳 40계단기념관 40계단문화관 생활문화센터 위치

네비 주소 : 부산시 중고 동광길 49 (부산 중구 대청동 1가 9-118, ☎ 051-600-4041)



 부산 중앙동 소라계단 


40계단에서 오른쪽으로 한블럭만 걸어오면 만날수 있는 소라계단으로 계단이 둥글게 되어 있어서 이색적인 건축물로 이름을 소라계단이라고 하는데 이곳을 올라가면 바로 정면에 40계단문화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 중앙동 40계단문화관 


40계단문화관은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서민들의 삶과 애환이 담겨 있는 40계단을 테마로 지역 문화의 전통과 정체성을 살리는 기념비지거 복합 역사문화공간으로 2003년 2월 12일 개관하였습니다.


40계단문화관은 1층과 2층은 동광동 주민센터로 사용되고 있으며 3층과 4 층은 평생학습관, 생화문화센터로 사용되어 실질적으로 40계단 문화관에서 40계단 기념관은 5층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40계단 기념관에는 1876년 개앙 이전부터 개항기를 거쳐 일제강점기, 광복, 한국전쟁 등 부산 중구의 형성과정과 역사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광복 전후 및 6.25 한국전쟁으로 인한 부산의 혼란스러웠던 모습과 삶의 애환이 구구절절 묻어나는 피난살이에 얽힌 추억들도 엿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의 배경에는 이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노천교실에서의 뜨거웠던 수업 열의와 어려운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안고 꿈을 키워 나갔단 천막교실을 보고 있으니 전란속에서도 대단한 학구열을 보여주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산 40계단 형성 배경 


부산 쌍산의 북쪽 끝자락에 동구와 경계가 되는 이곳에서 중구로 연결되는 도로가 쌍산 위로 난 영선 고갯길이었다고 합니다. 쌍산의 중간 계곡의 양쪽에는 논농사를 지을 수 있어 '논치'라 불렀는데, 그 아래 해암마을이 형성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영선고갯길에서 이 마으로 내려가는 해안 바탈깅에 옛 40계단이 만들어 졌는데 그 계단이 오늘날의 동광동 새마을 그모 앞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해안으로 두산 (쌍산)이 돌출되어 있고 , 산 어덕길인 영선 고갯길로 중구와 동구가 연결되었는데 일제 강점기 부산항을 대퓩 침량긔 교두보로 삼기 우해 수많은 항만조성광사를 실시하였느느데 그 가운데 1909년 ~ 1912년 사이 쌍산 착평공사를 실시하여 동래 방면의 도로 확보와 부산항 매축을 병행하였다고 합니다.


쌍산 착평공사 후 대청로에서 영주사거러에 이르는 쌍산을 깡내린 곳에 해안 절벽이 생겨났는데 예 해안비타길 자리에 계단을 조성한 것이 40계단이라고 합니다. 쌍산 착평공사 후 넓은 평지가 형성되면서 이곳을 '새마당'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이 새마당에 1910년 부산우체국이 세워지고 그 앞에는 초량으로 연결되는 간선도로가 그리고 그 건너편에는 부산역이 들어섰다고 합니다.



 부산 40계단 문화관광테마거리 


부산 40계단 문화관광테마거리는 지하철 중앙역 - 40계단문화관 - 40계단 - 부산우체국에 이르는 거리구간으로 1950년 한국전쟁 당시 만난의 장소이자 1953년 부산역전 대화재의 어려움을 극복했던 애환의 공간이라고 합니다.


40계단 문화관관테라거리에서는

지난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영화 포스터와 가로도으 목전주 등으로 과거와 현재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으며 잠시 편안하게 쉬면서 옛 추억을 회상하고 낭만에 젖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까다로운 직당인들이 입맛과 주머니를 오랫동안 즐겁게 행 온 맛집과 카페 등 다양한 먹거리와 더불어 볼거리를 즐길 수 있으며 거리공연 등 거리를 찾는 사람들과 직장인들이 자유롭게 문화예술을 향휴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40계단 문화관광테마거리입니다.


참고로 거리공연은 4~6월, 9~10월 매주 수요일 12:00~13:00에 하고 있습니다.


40계단문화관광테마거리에서 꼭 보야할 곳으로 다음과 같이 선정되었네요


1. 40계단 (아코디어 켜는 사람)

2. 소라계단

3. 평화의문

4. 일레븐 커피숍

5. 또따또가 운영지원센터

6. 반달계단

7. 겐짱카레

8. 평사리 가는길(녹차음식 전문점)

9. 단심줄






집에와서 포스팅하면서 보니 40계단 문화관광테마거리에서 보고 맛봐야할게 많았음에도 몰라서 다 둘러보지 못한 것이 조금 아쉽지만 다음에는 꼭 모두 둘러봐야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백산기념관 일제 강점기를 떠올리게하는 독립운동가 안희제 선생 부산가볼만한곳

부산 중앙동 멸치쌈밥 맛집 식도락 맛집 여행 추천

2018 부산원도심골목길축제 부산 40계단 부산 영화촬영지 5월 부산축제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 트위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