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생선 무조림의 양념맛이 달지도 않고 입안에서 살살 녹는 맛을 내는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한데 KBS2TV 생생정보에서 황금레시피로 알려주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만능생선 무조림 갈치 꽁치 고등어 무조림 레시피


겨울무를 양념을해서 너무 달지도 않고 시원하면서도 맛있는 맛을 내는 비법이 궁금한데 겨울무는 지금이 제철이라 굉장히 단데 여기에 설탕이나 여러가지를 첨가하면 무 자체의 단맛보다는 아무래도 맛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만능생선 무조림 준비물 


1. 물 5컵(1,000cc)

2. 썬 무 반 개

3. 다시마 (가로 5cm 세로 5cm)

4. 양파 반 개

5. 까나리액젓 5큰 술

6. 꿀 3큰 술

7. 고춧가루 3큰 술




1. 맛있는 무조림 끓이기 : 썬 무, 양파, 물, 다시마


먼저 무의 껍질을 제거하고 무를 반으로 썬 다음 무의 뚜께는 6cm 어슷썰기로 큼지막하게 무를 썰어줍니다. 이어서 썬 무 반개와 양파 반개를 넣어주고 물은 5컵을 넣어주는데 이때 무가 물에 잠겨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마를 넣어 줍니다.




센 불에서 팔팔 끓여주는데 한소큼 끓어 오르면 쓴맛이 날 수 있는 다시마는 꺼내 줍니다.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만능생선 무조림 양념장은?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만능생선 무조림에서는 따로 양념장을 사용하지 않고 재료 자체를 활용해서 만능생선 무조림을 만든다고 합니다.


보통은 간장하고 다른 양념을 밀 버무려서 무에 얺거나 재료를 다 넣고 양념을 한데 버무리는데 떡볶이 양념하듯이 다 버무려서 켜켜이 넣는 경우가 많죠.



양념장으로 끓인 무조림은 속까지 간이 안 뱄고 매우맛도 약간 있다고 하며 재료를 따로 넣어 끓인 무조림은 속까지 감칠맛이 있으며 부드러우며 간이 잘 밴 것 같으며 무를 자를 때부터 되게 부드럽게 잘린다고 합니다.


왜 이럴까? 황금레시피 자문위원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맛있는 무조림을 할 경우에는 양념을 한 번에 하나씩 넣고 조리는 것이 간도 더 잘 배고 깊은 맛을 낼 수 있고 무가 쫀득쫀득하게 익는 현상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무에 양념장을 끼얹어서 끓이게 되면 탈수 현상이 일어나서 속까지 다 익지 않고 간이 덜 배는 현상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2. 맛있는 무조림 끓이기 : 까나리액젓, 고춧가루, 꿀


까나리 액젓 5큰 술을 넣고 먼저 무를 끓이고 이어서 고춧가루 3큰 술을 넣고 마지막 양념 꿀을 3큰 술 넣어줍니다.



3. 맛있는 무조림 끓이기 : 불조절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을 불조절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게 불을 어떻게 활용하는냐에 따라서 음식 맛이 좌우되고 모양도 좌우된다고 합니다.


센 불에서 15분 동안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이렇게 무조림을 15분 동안 끓이다가 중간불로 줄이고 무조림이 타지 않도록 뜸을 들이듯이 끓이는데 자주 뒤집지 않아도 되고 무가 바닥에 누르붙지 않도록 중간에 무를 한번 들었나 놔 주기만 하면 됩니다. 


큼직한 무 모양이 살아있고 속까지 양념이 골고루 밴 무조림이 완성됩니다.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고등어 무조림 레시피 


고등어 무조림도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만능생선 무조림 방법과 똑같이 만들 수 있는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등어 무조림 준비물


1. 물 5컵(1,000cc)

2. 썬 무 반 개

3. 다시마 (가로 5cm 세로 5cm)

4. 양파 반 개

5. 까나리액젓 5큰 술

6. 꿀 3큰 술

7. 고춧가루 3큰 술

8. 고등어 반 개 (갈치, 꽁치)





고등어 무조림 레시피


1. 무의 껍질을 제거한 후, 반으로 썬 후 두께는 6cm 어슷썰기로 무를 큼지막하게 썰어줍니다. 

2. 후라이팬에 썬 무 반 개, 양파 반 개, 다시마, 물 5컵을 차례대로 넣은 후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3.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까나리액젓 5큰 술, 고룻가루 3큰 술, 꿀 3큰 술을 차례대로 넣어주고 15분까지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4. 물이 팔팔 끓을 때 미리 손질한 고등어 반 개를 넣은 후 중간 불에서 15분간 뜸 들이듯 끓여줍니다. 


※ 이때 중요한 것은 팔팔 끓을때 고등어를 넣어야 비린내도 안 날 뿐만 아니라 고등어 살도 부스러지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레시피로 만들되 고등어 대신에 갈치나 꽁치를 넣어도 똑 같은 방법으로 갈치 무조림과 꽁치무조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진 @ 생생정보-


관련글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굴순두부찌개 및 굴무침 레시피 용산 대박전순두부

초간단 집에서 슬러시 만드는 법 생생정보 슬러시 만들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