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여름 고흥여행을 끝내고 집으로 가기 전에 벌교시장에 들러서 여름에 한창 물오른 맛조개를 구입하기 갔는데 벌교역 광장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벌교시장을 가기 전에 경전선 벌교역을 둘러보았습니다.


경전선 벌교역 열차시간표 주차장 남도해양열차 S-train 및 벌교시장 맛조개 구입


여름에 전라도에 올때마다 벌교시장에서 구입해서 먹었던 맛조개의 맛을 잊지 못해서 올해도 벌교시장을 찾았는데 시골장의 풍경은 언제보아도 정겨운 고향을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경전선 벌교역 위치

네비 주소 : 전남 보성군 벌교읍 채동선로 228 (전남 보성군 벌교읍 벌교리 890-1, ☎ 1544-7788)



벌교역 광장주차장

위치 : 전남 보성군 벌교읍 채동서로 230-6 (보성군 벌교읍 벌교리 890-1)


벌교시장을 가면서 주차가 항상 고민이었는데 이번에 벌교역을 둘러보면서 벌교역 광장 주차장이 정비가 잘되어 무료로 운영하고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코레일 S-train 남도해양관광열차


경전선은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한 철도라는 의미에서 두 도의 첫글자를 따서 지은 이름으로 밀양 삼량진역을 기점으로 하고 광주 송정역을 종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전선 구간을 코레일에서 S-Train 관광열차를 운영하고 있는데 S는 영어 Sea의 첫글자로 남해안의 구비구비 얽힌 리아스식 해안을 본뜬 S와 꼬불꼬불한 철길의 모습을 본뜬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S-train은 서울과 여수EXPO와 부산과 보성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전선 벌교역 열차시간표 및 여객운임표


부산과 보성을 연결하고 있는 S-train 남도해양관광열차가 2013년 9월 27일부터 정차하여 관광역으로도 인기가 많으며, 벌교역에는 1일 8회 무궁화호가 상행 4회, 하행 4회 총 1일 8회 열차가 정차하며 벌교역 열차시간표와 여객운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전선 벌교역 이모저모


벌교역 광장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벌교역으로 가니 고풍스러운 역사가 우리를 맞이해주고 있는데 7월말 고흥 우주항공축제 현수막이 걸려 있네요. 




벌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아마도 꼬막이 아닐까 하는데 벌교 꼬막은 1박 2일 등 다양한 방송에 소개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벌교역 옆에도 문학기행 1번지와 함께 꼬막을 형상화해 놓았고 역사 안에도 벌교 꼬막을 채취하는 사진과 함께 꼬막 도구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벌교역은 전형적인 시골역으로 70년대와 80년대를 연상시키는 역사 이미지가 고향 생각을 떠오르게 만드는 곳이란 생각이 듭니다.






1일 8회만 무궁화호가 운행하기 때문에 열차를 구경하기가 쉽지 않은데 때마침 집으로 가려는데 열차가 들어와서 벌교역을 출발하는 무궁화호를 담을 수 있었습니다.


소설 태박산맥 문학기행


벌교는 조정래 소설 태백산맥의 주무대로 소설속에 장소들이 벌교에는 여러 곳이 존재하고 있어 소설 태백산맥 문학기행을 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홍교, 김범우의 집, 소화다리, 태백산맥문학관, 소화의 집, 현부자집, 조정래 생가, 벌교역, 남도여관 등이 있습니다.



벌교시장 맛조개 및 문어 구입


아침에 벌교시장에 들어가서인지 조금은 한산해보였는데 벌교시장 입구에는 다양한 과일과 해산물을 파는 곳이 있어서 구경하면서 벌교시장을 찾았습니다.




참고로 별교 매일시장은 매달 안쪽은 1일, 15일에, 도로변은 16일, 30일에 휴무를 하고 있는데 다행히 겹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8월에는 벌교 꼬막이 제철이 아니어서 구경하기가 힘들고 꼬막보다는 맛조개가 제철이기 떄문에 맛을 구입하였는데 예전에 비해서 조금은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맛조개의 단백하고 쫄깃한 맛을 잊을 수 없어서 무조건 구입하였고 문어도 도시보다 저렴하여 함께 구입했습니다.



아이스박스에 맛조개를 얼음과 함께 넣어서 집으로 돌아와서 저녁에 소금을 넣은 물에 해감을 하여 삶아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보니 정말 맛이 좋았으며 맛조개는 칼로리와 지방의 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맛조개와 함께 구입한 문어도 역시 삶아서 함께 먹었는데 정말 맛있었네요.



벌교하면 꼬막이지만 이번 여름여행에서 벌교 맛조개와 문어를 맛보았는데 다음에도 여름에 전라도가면 맛조개를 다시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벌교 문학기행도 추천해드리고 싶은 벌교여행코스입니다.


관련글

벌교시장 맛조개 8월 제철인 벌교 맛조개 맛보기

벌교여행 조정래 태백산맥문학관 벌교 가볼만한곳 보성여행

벌교여행 벌교 보성여관 소설 태백산맥의 감성가득한 문학여행 남도여관 벌교 가볼만한곳

전남 벌교맛집 거시기꼬막식당 남도 별미 벌교꼬막정식

전남여행 보성 강골마을과 영화속 무대였던 보성 열화정

보성 득량역 추억의 거리 7080 감성여행 보성 가볼만한곳 전라남도 여행지 추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 트위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