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휴가지로 갔던 고흥여행에서 녹동항에서 아침을 먹고 배가 너무 불러서 잠시 산책삼아 간 곳이 녹동항 옆에 위치하고 있는 고흥 쌍충사에 올라 소록대교를 바라보며 둘러보았습니다.


고흥 쌍충사 녹도 진성지 녹동항에서 바라본 소록대교 및 고흥가볼만한곳


오랫만에 와서 그런지 고흥 쌍충사에 올라서 소록대교를 바라보니 아래쪽에는 주차장이 잘 정비되어 있어서 방문객들이 편하게 주차를 하고 고흥 쌍충사는 물론이고 녹동항에서 다양한 수산물을 맛볼 수 있게 정비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고흥 쌍충사 위치

네비 주소 : 전남 고흥군 도양읍 북문길 3-15 (전남 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794)



고흥 쌍충사는 어떤 곳인가?


녹동항에 2번째 왔는데 지난번에는 고흥 쌍충사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이번에는 녹동 장어탕을 먹고 우연찮게 둘러보게 되었는데 고흥 쌍충사가 어떤 곳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고흥 쌍충사는 전라남고 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202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라남도 기념물 제128호로 쌍충사는 임진왜란 이전 남해안에 침입한 왜적을 막다가 손죽도에서 전사한 충렬공 이대원 (1566~1587)과 임진왜란 중에 큰 공을 세우고 전사한 충장공 정운(1543~1592)을 배향한 사우입니다.




원래 선조 20년 (1587) 2월 20일 녹도 만호를 역임한 이대원을 추모하기 위하여 세웠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버렸고 그 뒤 임진왜란 때 녹도만호로 있다 순직한 정운과 함께 초가집을 마련하여 제사 지내오다 숙종때 와서 사우를 세우고 쌍충사라는 사액을 받았다고 합니다.


1946년 현 사당을 세우고 1957년에 강당이 세워졌으며 1969년과 1970년에 건물 일부를 신축, 보수하여 현재 사당, 강당, 내삼문, 관리사 등 4동의 건물이 있으며, 4월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대원은 1587년(선조20) 녹도만호로서 남해안에 출몰하는 왜적을 맞아 전과를 올렸고, 손죽도 해상에서 순절한 인물이며 이에 선조는 사당을 지어 인근 주민에게 향사토록 하였는데 이것이 쌍충사의 전신인 이대원 묘당이라고 합니다.





정운은 서애 유성룡의 천거로 1951년 녹도만호로 부임하였는데, 임진왜란 때에 충무공 이순신가 함께 옥포, 당포, 한산해전 등에서 선봉자으로서 전과를 올리고 몰운대에서 순절하였으며 이에 전라좌수사 이순인이 청하여 1592년 그 위패를 합향하였다고 합니다.





녹도진성지란?


조선시대 고흥은 홍양현이라 불리웠다고 하는데 고려말부터 조선초에 왜구가 창궐하면서 연해 방어 거점으로 부각되었다고 하면 조선시대 전라좌수군이 관할하는 5관(순천도호부, 낙안군, 보성군, 광양현, 홍양현) 5포(방답진, 사도진, 여도진, 발포진, 녹도진) 중 1관(홍양현) 4포(사도진, 어도진, 발포진, 녹도진)가 이곳에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녹도진에는 종4품 만호가 배치된 수군진으로 조서초기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임진왜란 당시 녹도전은 전라좌수영 소속의 수군진으로 녹도만호 정운과 송여종이 이순신 막하에 활약하였습니다.


녹도진성 안에는 녹도만호로 순절한 이대원과 정운의 배향한 쌍충사가 있었으며 서원, 서우 철폐령에 따라 19세기에 훼철되었다고 1957에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고흥 쌍충사를 둘러보고 뒤로 가보면 잘 조성된 공원이 있었는데 현충탑을 비롯하여 조선시대 이대원, 정운 및 수군 동상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역사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현충탑은 나라가 임진왜란, 6.25 등 수많은 전란으로 위기에 처했을때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순국한 이대원 장군 외 126위의 우패를 현각하여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넉을 기리고 고인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후세들에게 전하여 정신적 지주와 귀감으로 삼고자 뜻을 모아 쌍충의 얼이 깃든 이곳에 건립하였다고 합니다.





바다쪽으로 가서 보니 한눈에 소독대교가 눈앞에 펼쳐지고 바다에는 주말과 여름휴가를 맞이 피서객들이 소형보트를 타고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과 소록대교가 넘 잘 어울려 좋았습니다.



관련글

고흥여행 역사의 아픔을 간직한 소록도 및 소록대교 360동 풍경 고흥가볼만한곳

고흥 소록도 맛집 녹동 장어탕 유경식당에서 맛본 탱글탱글한 식감의 보양음식

고흥 녹동 맛집 목포횟집 싱싱하고 깔끔한 녹동항 활어회

고흥 과역기사님식당 삼겹살 백반 백종원의 3대천왕 맛집

고흥 우도 바다 갈라짐 신비의 바닷길 소를 닮은 섬 우도 일출 일몰 풍경 고흥 가볼만한곳

고흥 우도 펜션이 아닌 민박에서의 가을 전어에 반한 1박2일 고흥 가볼만한 여행지

전남 고흥 우도 중산일몰전망대에서 바라본 가을 풍경 고흥 가볼만한곳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