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흥여행의 첫날 저녁을 녹동항에서 푸짐한 회로 하루의 피로를 풀었는데 자고 일어나니 전날의 숙취가 여전히 남아 있어서 당장 해장국부터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흥 소록도 맛집 녹동 장어탕 유경식당에서 맛본 보양음식


적당한 음주는 여행을 더욱 즐겁게 하지만 지나친 음주는 다음날의 일정을 소화하기에는 몸상태가 좋지 않기에 항상 과음은 조심하고 전날의 숙취가 남아 있다면 속을 달래주는 것이 먼저이기에 해장국으로 녹동 장어탕을 먹으러 갔습니다.



고흥 녹동 맛집 유경식당 위치

네비주소 : 전남 고흥군 도양읍 목넘가는길 8 (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782-2, ☎ 061-842-2789)



녹동항 장어전문 식당거리


녹동회센터 맞은편에는 득량식당, 금호식당, 유경식당 등이 있는데 이곳의 대표적인 메뉴는 장어탕으로 장어탕하면 겨울철의 대표적인 보양음식으로 인기가 많은 음식으로 녹동항에 오면 꼭 먹어봐야할 음식으로 장어탕과 국산참장어(하모)를 추천하는데 전날 하모를 먹으려다 결국 포기했는데 다음날 해장을 위해서 다시 녹동항에서 장어탕을 먹었습니다.


녹동항에는 장어전문식당이 여러군데 있는데 그 중에서 지인이 추천한 식당은 2대째 장어탕을 하고 있는 득량식당이었으나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우리가 방문한 날은 득량식당의 휴가기간이어서 할 수 없이 다른 식당을 찾다가 간 곳이 유경식당입니다.



녹동항 유경식당은 녹동 회센터 맞은 편에 위치하고 있어 찾기는 어렵지 않았고 장어탕을 하는 식당이 많아서 지인에 의하면 맛에는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녹동 장어탕 맛집 유경식당 메뉴


득량식당이 장어탕 전문점인 반면에 유경식당은 메뉴판에서는 보듯이 여러가지 다양한 메뉴를 하고 있는데 이날 장어탕 3인분과 생선구이 1인분으로 주문했습니다.




식당안은 도심에서 볼 수 있는 깔끔한 인테리어의 식당은 아니었지만 깔금하였으며 주로 녹동회센터에서 회를 사서 가지고 오면 초장값을 받는 초장집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양식으로 인기가 좋은 녹동 장어탕


고흥여행지로 인기가 많은 곳 중의 한곳이 소록도와 거금대교이기 때문에 소록도, 거금대교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점심이나 저녁을 먹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곳이 녹동항으로 고흥에서도 녹동항은 풍부한 해산물로 지역에서도 많이 찾은 곳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고흥에는 옛날부터 아나고라고 불리우는 장어가 많이 잡히는데 정식이름은 붕장어로 고흥에는 장어 설화까지 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장군과 함께 많은 공을 세운 황정록 부인 송씨의 이야기로 황정록은 수군 군관으로 추정되며 황정록이 해전중에 전사하였다는 소식을 들은 송씨 부인은 왜놈에게 능욕을 당하는 것보다는 죽는 것이 낫다면서 아이 셋과 함께 고흥 발포마을 동영산 절벽 위에서 몸을 던졌다고 합니다.


임진왜란이 끝나고 발포마을에는 전염병이 돌았는데 마을의 한 노인이 꿈에서 황씨 가족이 나타나 제당을 짓고 동제를 해달라고 부탁하여 그대로 하였더니 전염병이 사라지고 고기가 많이 잡혔는데 특히 장어가 많이 잡혔다고 합니다.



녹동 유경식당에서 주문을 하고 잠시 기다리니 한상을 차려주었는데 특별한 반찬은 없었지만 깔끔한 전라도 시골스타일의 밥상이었습니다.



주메뉴인 장어탕은 조금 특별하였는데 부산에서 장어탕을 먹을때에는 추어탕같이 장어를 갈아서 하는 음식점이 많았는데 물론 장어탕 전문점에서는 유경식당처럼 장어를 큼직하게 썰어서 주기도 하지만 여성분들이 먹기에는 아무래도 비주얼이 마치 뱀을 연상시켜서 부담스럽죠.



드디어 기다리던 장어탕이 나왔는데 비주얼을 보면 보통의 시골집에서 대충 끓인 장어탕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데 국물맛부터 부산에서 먹던 맛과는 확실히 차이가 나는데 시골맛 그대로였습니다.



녹동 장어탕에서 숟가락으로 장어를 들어올리니 여성분들에게는 비주얼이 그닥 좋지 않지만 입안에 넣으니 식감이 탱글탱글함이 그대로 느껴지고 국물맛은 담백하면서도 구수한 맛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어탕이 거북해하는 일행중 한분은 생선구이를 주문하였는데 갈치 두토막이 나왔는데 나름 괜찮았다고 합니다.



장어하면 보양식으로 장어탕과 장어구이로 대중화되어 있는데 장어에는 칼슘과 비타민A, 아미노산, 무기질, 단백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시력보호, 뼈에 좋은 음식으로 고흥에 가면 녹동 장어탕이나 장어구이(화모)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관련글

고흥 녹동 맛집 목포횟집 싱싱하고 깔끔한 녹동항 활어회

고흥 과역기사님식당 삼겹살 백반 백종원의 3대천왕 맛집

고흥 우도 바다 갈라짐 신비의 바닷길 소를 닮은 섬 우도 일출 일몰 풍경 고흥 가볼만한곳

고흥 우도 펜션이 아닌 민박에서의 가을 전어에 반한 1박2일 고흥 가볼만한 여행지

전남 고흥 우도 중산일몰전망대에서 바라본 가을 풍경 고흥 가볼만한곳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 트위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