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역에서 일광역까지 운행하는 동해선이 생기면서 평소 버스나 자동차로 1시간 넘게 걸려서 갈 수 있었던 일광이 이제는 동해선을 타고 금방 갈 수 있어서 동해선을 한번 타본 사람들은 일광역까지 다녀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곤 했는데 이번에 일광역까기 동해선을 타고 갔다 왔습니다.


일광 장어구이 맛집 호돌이초장 달콤매콤한 붕장어구이 일광해수욕장 일광역 맛집


일광역에 도착해서 일광해수욕장을 한바퀴 돌고 저녁먹을 곳을 찾았는데 일광하면 일광아구찜, 열무국수, 호빵, 만두, 장어구이 등이 유명한데 이날은 장어구이를 먹기로하고 일광해수욕장에서 왼쪽 끝에 있는 강송교를 지나서 일광에서 장어구이로 유명한 곳을 찾아갔습니다.



일광 장어구이 맛집 호돌이초장 위치

네비 주소 :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 이천길 33-3 (부산 기장군 일광면 이천리 403, ☎ 051-721-4390)



일광역에서 걸어서도 채 10분도 되지 않는 곳에 초장집이 몰려 있는데 15번지식당, 돌고래초장, 호돌이초장, 원나초장, 진미초장 등이 몰려 있는데 이날은 저녁 7시가 다되어서 첫번째 있던 진미초장으로 들어가려고 하니 저녁 8시까지만 한다고 해서 망설이다 다른 곳도 물어보니 모두가 8시까지 한다고 했는데 호돌이초장에서는 8시 30분까지 한다고 해서 호돌이초장으로 들어갔습니다. 



호돌이초장집은 겉으로 보아서는 음식점같은 분위기는 느낄 수 없는 모습이었는데 오히려 그래서 더 시골틱한 모습이 좋았던 곳으로 기억되는 곳입니다.



한참을 먹고 나오면서 보니까 가게안에는 사람들로 가득차 있었는데 거의 대부분이 장어구이와 아나구회를 주문해서 먹고 있습니다.




일광 장어구이 골목 한쪽에는 각종 해산물을 팔고 있는 곳이 있는데 싱싱한 해산물을 구입해서 맞은편 초장집에서 먹을 수 있는데 초장집에 들어가서 주문을 해도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아나구회를 주문을 하면 가게에서 여기서 가져와서 팔고 초장값을 받고 있습니다.



일광 장어구이 골목을 가장 큰 특징은 카드 사용이 안된다는 점으로 무조건 현금만 되는 곳이란 점이고 물론 초장집도 마찬가지로 현금만 되고 매월 둘째, 마지막 수요일은 이곳 전체가 휴일입니다.



일광 장어구이 맛집 호돌이초장집에서 맛본 장어구이


호돌이초장집 안으로 들어가서 자리에 앉자 기본적인 세팅을 해주는데 상추와 마늘, 오이 등 아주 기본적인데 이날 장어구이 2KG을 주무했는데 초장값과 합해서 9만원이라고 하는데 장어에 따라서 매일 가격대가 틀려진다고 합니다.


이날 가격대가 붕장어 1KG에 양념포함해서 45,000원이었고 양념구이 2KG을 주문해서 양념 장어구이 9만원에 소주값이 계산된 것으로 기억됩니다. 매운탕은 먹지 않았는데 5천원이었던 것 같습니다.




장어구이를 주문해두고서 기다리는 동안 장어구이를 어떻게 굽는지 궁금해서 굽는 곳으로 가보니 연탄은 아니고 번개탄 같아 보였는데 장어를 굽는 것으로 보였는데 번개탄이라도 역시 장어구이는 불맛으로 먹기 때문에 노릇노릇 구워지는 모습이 군침이 돌게 합니다.




달콤하고 매콤한 장어구이


부산에서 해안선을 따라가면 청사포, 구덕포, 송정, 연화리, 대변, 일광, 월전, 칠암으로 이어지데 이곳들은 각종 해산물로 먹을거리가 많은 곳으로 횟집, 해산물구이집이 많으며 조개, 먹장어(곰장어), 붕장어(아나고)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호돌이초장집에서 주문한 장어구이는 붕장어(아나고) 구이로 우리는 배가 고파서 먼저 1KG를 달라고 하고 조금 있다가 다시 1KG를 먹었는데 일단 비주얼을 보면 살짝 탄 것이 제대로 불맛이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깨와 파가 올려진 모습이 장난 아니게 맛있어 보이죠.



장어구이는 큼직막하게 나왔는데 한번에 먹기에는 조금 커서 가위로 삭둑삭둑 잘라서 먹어도 되고 양념맛은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같이 느껴지는데 장어에 양념이 잘 베어져 있어 넘 맛있었습니다. 남자들이 하는 말로 장어는 꼬리라고 이날 꼬리만 몇개 먹어서인지 힘이 저절로 생기는 장어기운을 제대로 받은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장어구이는 직접 구워먹어도 봤는데 직접 굽다보면 타버리기가 일쑤이고 제대로된 양념을 입혀서 장어구이 맛을 보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초장집에서 먹는게 오히려 더욱 맛있게 장어구이를 즐길 수 있지 않나 합니다. 특히 여름에 보양식으로 장어가 인기가 많아서 장어구이도 좋고 장어탕도 인기가 많은데 아쉽게 이날 장어탕은 먹지 못했네요.



4명이서 붕장어구이 2KG을 먹기에 딱 좋은 양이었고 장어창을 먹으려다 갈때 호빵과 만두를 먹을 계획이어서 그냥 패스하고 장어꼬리를 깻잎에 올려 마늘과 함께 먹으니 담백한 장어 맛이 입안 가득 차오릅니다.



관련글

기장 일광 호찐빵 만두나라 지나가는 차도 세운다는 일광 찐빵거리 맛집

일광 찐빵거리 그냥 지나갈 수 없는 일광당 찐빵 손만두 맛집

일광 시골의맛 열무국수 시원 칼칼한 여름별미 백종원의 3대천왕 기장 맛집

부산 동해선 일광역 첫차 막차 시간표 및 주차장 주차비

기장 신평소공원 엔젤리너스 카페 커피마을 부산 드라이브 데이트 코스

부산 기장 신평소공원 드라이브 코스 추천 산책하기 좋은 기장 가볼만한곳 기장 8경 일광 8경

기장맛집 원조짚불곰장어 기장외가집 부산대표음식 짚불곰장어 양념곰장어 곰장어매운탕

기장 죽성성당 사진 찍기 좋은 곳 부산가볼만한곳 드라마 드림 촬영지

부산 해동용궁사 연등 밤바다 밝히는 아름다움에 반한 석가탄신일

기장 맛집 기장 장어구이 전어 먹으면서 대변항 야경까지 넘 좋았던 대변 동원횟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