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포스팅하고 있는데 2016년에 들어서면서 티스토리 1차주소에서 2차주소로 변경하면서 기존에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나오던 글들이 네이버 웹문서로 분류되어 방문객이 급감하는 현상을 겪고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아직 찾지 못하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채널등록을 통해서 어떻게 될지 알아보기 위해서 채널등록을 해봤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등록방법 티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티스토리를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채널 등록을 해야하는 이유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팁에 보니까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는 사이트와 채널을 함께 등록해달라는 문구가 있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채널 등록을 해봅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사이트와 채널에 함께 등록해주세요


2015년 12월 8일에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 웹마스터도구 [웹마팁] 네이버 블로그, 카페 검색반영?이란 제목으로 올라온 글을 티스토리 웹문서 때문에 찾다가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개편되면서 문의가 많았던 사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채널이란 네이버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SNS의 계정별 페이지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연동을 위한 소유 확인이 불가능한 SNS계정의 URL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이글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글은 아래와 같이 "설치형 블로그는 사이트와 채널에 함께 등록해주세요"라는 문구로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등록과 함께 채널 등록도 해주어야한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2차주소 변경을 하면서 웹문서로 검색되고 있는 상황을 티스토리 채널 등록을 하면 블로그 검색으로 바뀔 수 있을지 시험해보는 것이기도 합니다.


[웹마팁] 네이버 블로그, 카페 검색반영? 바로가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등록방법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선택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을 마치고 다음으로 채널을 등록하기 위해서 채널을 선택합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추가


채널을 추가하기 위하여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정보 입력


채널로 입력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기타(자유입력) 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먼저 티스토리를 입력하기 위해서 기타(자유입력)을 선택하고 대출출처 URL에 티스토리 2차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이왕 채널을 입력하는 것이기에 티스토리 외에도 인스타그램도 함께 등록하기 위해서 인스타그램 주소도 입력하여 채널에 추가했습니다.



채널입력을 완료하고 나이 아래와 같은 작은 창이 나타나면서 http://koreabackpacking.com 채널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하신 채널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정말 책임없는 네이버의 답변이죠. 채널 등록을 하면 당연히 검색을 보장해주어야하는게 맞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 최대 포털 사이트 치고는 어이가 없는 내용이네요.



채널 추가를 통해서 티스토리와 인스타그램 2개를 등록했는데 아래와 같이 채널 탭을 선택하니 2개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등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사이트 등록과 비교해서 오히려 더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티스토리 채널 등록을 통해서 지금 웹문서로 검색되고 있는 나의 티스토리가 블로그 검색에 반영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혹시 티스토리 2차 주소 변경후 웹문서로 검색되는 문제를 해결하신 분이 계시다면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방법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방법

네이버 검색의 필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티스토리 등록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