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경주여행은 여러곳을 둘러보지 않고 반나절만에 다녀올 코스로 잡았는데 장마와 무더위에 간단하게 경주 동궁과 월지 주변의 연꽃만 보고 점심을 먹고 돌아오는 일정으로 잡았습니다.


경주여행 먹거리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을 발명한 단석명가


6월말부터 계속되는 장마에 하루하루 날씨가 달라서 여행일정을 잡기가 참 어려운데 오랜만에 주말에 화창한 날씨를 보여주고 있어서 집사람과  함께 드라이브겸해서 경주로 연꽃을 보러 나들이에 나섰습니다.



경주맛집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 위치

네비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금성로 237 (경주시 사정동 55-6 ☎ 054-741-7520)




경주에서 점심을 먹고 경주 IC로 가다가 갑자기 찰보리빵이 생각나서 다시 차를 유턴하여 찾아간 곳이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입니다. 경주에는 유명한 빵이 2개가 있는데 바로 경주 황남빵과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인데 개인적으로 부드러운 찰보리빵을 더욱 좋아해서 단석가 찰보리빵을 구입하러 갔습니다.






경주 단석가에 주차를 하고 집사람이 찰보리빵을 사는 동안 단석가를 한바퀴 돌아보았는데 한옥으로 지어서 고풍스러운 멋이 빵집이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으며 넓은 마당의 잔디밭에서 잠시 앉아 찰보리빵을 먹어볼까하는 생각이 날 정도로 깨끗하고 이쁘게 꾸며 놓아 보기에 좋았습니다.



경주 단석가를 밖에서 보다가 안은 어떨까해서 들어가봤는데 깔끔한 실내에 생막걸리 발효, 축산 강낭콩 사용 찰보리떡 탄생이란 현수막도 붙어 있고 단석가 찰보리빵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가격표 한눈에 들어왔습니다.




단석가 찰보리빵은 20개는 12,000원, 30개는 18,000원 40개는 24,000원으로 저는 30개가 들어 있는 것을 선택하였으며 단석명가 찰보리빵은 찰보리분 25%(경주산 100%), 우유 30%(국내산 100%), 앙금 11%(국내산 100%), 기타 (계란, 설탕 등)으로 원재료와 함량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가게안에서는 단석가 찰보리빵을 만드는 모습을 직접 볼 수도 있었고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은 경주 단석산에서 10월 중순에 파종을 하여서 이듬해인 6월 초순에 수학한 찰보리를 100%로 사용하는 경주를 대표하는 특산물입니다.



경주에는 황남빵과 찰보리빵이 있는데 황남빵은 차를 타고 다니다보면 잘 보이지 않지만 찰보리빵은 여러군데에서 파는데 경주에 찰보리빵이 처음 들어온 것은 2003년 3월이라고 합니다. 

단석가의 대표인 서영석씨가 경주 건천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찰보리에 착안해서 만들었는데 이것이 히트를 치면서 경주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떠올랐고 찰보리가 재배되는 곳이 건천읍 단석리라서 가게 이름도 단석명가라고 지었으며 찰보리빵을 발명한 집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황남빵은 상표등록을 했지만 찰보리빵은 찰보리를 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누구나 상호로 사용할 수 있어서 경주 시내 곳곳에서 찰보리빵을 파는 곳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경주 단석가 찰보리빵은 무엇보다도 구수하면서도 달지 않고 또한 부드러우면서도 쫀득쫀득한 맛에 한번 입에 넣으면 자꾸 손이가는 마력을 지닌 맛을 가지고 있어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경주에서 집으로 가면서 출출할때 간식거리로 최고이자 선물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찰보리빵에는 베타그루겐이라는 섬유소가 있는데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동맥경화,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철분과 비타민류도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경주를 방문하는 분들은 대부분 하나씩은 사가지고 가는 경주를 대표하는 명품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경주에 가시면 황남빵과 함께 놓치지 말고 꼭 맛보아야할 것으로 단석가 찰보리빵을 추천해드립니다.


관련글

경주 포석정 단풍 경주 가볼만한 곳 포석정지

경상북도 산림환경연구원 단풍으로 물든 가을 정취 경주가볼만한곳

경주 불국사 단풍 가을정취 가득한 세계문화유산 여행

경주 통일전 은행나무 길 단풍 경주 가볼만한곳

천도교 동학의 성지 경주 용담정 단풍 가을 정취 만끽 경주 가볼만한곳

경주 보문정 단풍 5대 명소 CNN 선정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장소 11위

경주연꽃단지 경주 동궁과 월지 꽃망울 터뜨린 경주 동부사적지 연꽃

경주맛집 경주 도솔마을 어머니 밥상 생각나게 하는 한정식 맛집

경주 맛집 진수성찬 떡갈비 간장게장으로 오감만족한 한정식 전문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