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명절이 추석이 며칠 앞으로 다가오고 있어서 tvN 22일 방송에서는 추석때 집에서 가장 많이 해먹는 음식인 갈비찜을 백선생이 소개해주었습니다. 집밥 백선생 제19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백선생 갈비찜만 같아라에서 소개한 백선생 갈비찜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집밥 백선생 갈비찜 백종원 만능소스 갈비찜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대부분의 주부들이 갈비찜을 어렵게 생각해서 만들지 않으려고 하는데 백선생이 소개하는 갈비찜은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따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설이나 추석 명절 단골 재료인 갈비 선물로도 많이 주고 받아서 집집마다 명절이면 하는 음식중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갈비찜이죠. 갈비찜 요리할때 가장 큰 단점인 시간이 오래걸린다고 생각하는데 백선생이 소개하는 만능소스 갈비찜은 간단해서 누구라도 따라할 수 있습니다.


갈비 핏물 제거하기


갈비의 경우 뼈가 있어서 톱으로 자르기 때문에 뼛가루가 갈빗살 사이에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씻어주어야합니다.




갈비를 물에 휑궈서 뼛가루 불순물 핏물을 제거해주는데 물 위로 불순물이 떠오르며 갈비를 건져낸 물에 보면 밑에 뼛가루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헹굴때는 차가운물로 하고 뼛가루 및 불순물 제거를 위해 갈비를 한번 헹궈낸 후 핏물 빼기를 합니다.



갈비 핏물 빼기는 갈비가 다 감길 만큼 물을 붓고 반나절에서 한나절 정도 물에 담가 놓으면 됩니다.




고기용 만능소스 만들기


갈비찜을 위한 만능소스 만들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백선생 고기용 만능소스 만들기






백선생 갈비찜 만능간장소스와 물 넣기


갈비 핏물 제거가 완료되고 만능소스가 준비되었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갈비찜을 할 준비를 합니다.



먼저 갈비의 양에 따라 양념 양도 다르게 들어가야하는데 아래 사진처럼 갈비를 팬에 넣고 백선생은 갈비가 살짝 덜 잠길 정도까지 만능소스를 넣습니다.




문제는 갈비를 최소한 1시간 이상 끓일 예정인데 그냥 끓이면 쫄아서 안되기 때문에 물을 추가해주는 것을 필수죠.



이때 물의 양을 얼마나 넣어야할지 정확한 양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요리를 하면서 계속 보면서 물을 넣거나 백선생 같이 경험이 있다면 미리 가늠해서 물을 한꺼번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러나 자신이 없으면 그때 그때 봐가면서 물을 추가해주면 되겠죠.



처음 갈비찜을 해보는 경우네은 고기와 양념 양을 기억해 놓고는 어떤 맛이 나는지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갈비찜 끓는 동안 올라오는 거품은 어떻게?


갈비찜을 끓이는 동안 올라오는 거품은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핏물을 충분히 뺏다면 기름거품이고 두번째는 핏물을 빼지 않았다면 핏물거품입니다.




거품은 처음부터 걷어내지 말고 거품은 마지막에 한번만 걷어내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거품을 계속해서 걷어내다보면 양념까지 빠지겠죠.




갈비찜용 채소 준비


핏물제거와 만능소스를 준비하고 끓이는 동안 갈비찜용 채소를 준비합니다.



백선생 갈비찜은 고기와 채소를 동시에 끓이는 일반 갈비찜과는 달리 채소를 나중에 넣은 갈비찜이라네요.




표고버섯 / 새송이 버섯 큼직하게


먼저 표고버섯이 있으면 좋지만 없다면 새송이 버섯을 사용합니다. 식감이 좋은 새송이 버섯을 큼직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양파 큼직하게



청양고추 꽈리고추 붉은고추


어른스러운 매콤함을 위해서 청양고추를 넣고 고추향만 원하면 꽈리고추를 여기서는 2개다 함께 넣는 것으로 하고 색감을 위해서 붉은 고추도 썰어줍니다.






대파는 큼지막하게 



당근과 무


당근과 무는 갈비 크기에 맞추어 썰어주면 됩니다.




이때 당근과 무는 모양을 내야하는데 모양은 모서리를 칼로 쳐주면서 둥그스레하게 만들어 줍니다.





당근과 무의 모서리를 다듬는 이유는 모서리가 부셔져 국물이 탁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랍니다.




표고버섯 모양내기


표고버섯을 넣을 경우 멋드러지게 모양을 내는데 십자모양으로 칼로 파주면 간단하게 된다네요.





부재료 채소 갈비찜에 투하하기


갈비찜을 끓이다가 40분쯤되면 부재료인 채소를 넣어주야하는데 한꺼번에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익는 정도에 따라서 단계별로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채소를 1군, 2군, 3군으로 나누어 주고 있는데

1군 : 무

2군 : 표고버섯, 새송이 버섯, 당근

3군 : 파, 양파, 고추






1군 무 넣기


가장 먼저 1군이 무를 넣어서 계속 끓여주는데 무 육수가 우러나도록 푹 담가서 끓여주면 됩니다.



2군 당근,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넣기


1군인 무가 다 익었다면 2군이 당근, 표고버섯, 새송이버섯을 넣어줍니다. 이때 새로 넣은 채소가 익도록 불을 세게해줍니다.





3군 채소 고추, 대파, 양파 넣기


마지막으로 고추, 대파, 양파를 넣어주면 됩니다.





파와 양파가 숨이 죽으면 모양이 안 살고 아삭한 식감과 예쁜 모양을 위해서 채소의 숨이 너무 죽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마지막 3군 채소를 투입하고 살짝 익혀주면 백선생 갈비찜이 완성됩니다. 먹어보지는 않았지만 일단 비주얼은 정말 끝내주죠.





지금까지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이 만든 고기용 만능소스를 가지고 갈비찜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았는데 생각만큼은 어렵지 않네요. 누구나 쉽게 차례대로 따라하면 백선생 갈비찜을 맛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추석에는 백선생 갈비찜에 한번 도전해봐야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집밥 백선생 백종원 고기용 만능소스 레시피 갈비찜 구이 볶음 조림도 OK

집밥 백선생 백종원 만능간장 레시피 어렵지 않네요.

집밥백선생 백종원 김밥 레시피 백종원 김밥 만들기 이쁘게 마는 법

-자료출처 : tvN 집밥 백선생-

728x90
반응형

댓글